동해해수청,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 추진
동해해수청,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 추진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객선 및 항만 시설물 집중안전점검 시행

동해지방해양수산청(청장 정재훈)은 가을철 계절적 특성을 반영하여 선박사고와 시설물 피해 예방을 위해 ‘강원해역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9월부터 11월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가을철은 성어기로 출어하는 어선이 많아 해상교통량이 증가하며, 추석 연휴가 있어 여객선 이용객 수와 운항 빈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해양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실제로 해수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해양사고 총 14,381건 중 32%인 4,626건이 가을철에 발생하였으며, 타 계절에 비해 사고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동해해수청은 안전사고, 선박 화재 및 충돌 등 가을철에 주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 여객선 특별점검과 국제항해선박 화재예방 집중점검 ▲ 항만, 교통 시설물 안전점검 ▲ 해양종사자 대상 해양사고 예방교육 및 대국민 해양안전 홍보활동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오는 10월에는 전문강사를 섭외하여 강원권역 해양종사자 대상으로 선내 안전사고 예방 및 비상상황 대응요령 교육과 함께 교육참석자가 구명설비와 소화설비를 직접 작동할 수 있는 체험형 안전설비 시연회를 개최한다.

동해해수청 선원해사안전과장은 “최근 바다낚시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사고도 급증하고 있어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구명조끼 착용 등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항해 중인 선박은 안전속력으로 충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