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수 의원, “강원 김치산업 육성 및 진흥 조례안”발의
최종수 의원, “강원 김치산업 육성 및 진흥 조례안”발의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원특별자치도 김치산업 경쟁력 제고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 9.5일 제322회 임시회 농림수산위원회 1차 회의서 원안 가결

강원도 김치산업 육성 및 진흥을 위한 조례 제정이 추진돼 관심이 쏠린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는 9.5일(화) 제322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 ‘강원특별자치도 김치산업 육성 및 진흥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 원안 가결했다고 밝혔다.

최종수 의원(국민의힘·평창)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은 강원특별자치도 김치산업 육성 및 진흥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등 김치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지역 농업인의 소득 향상 및 강원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게 제정 목적이자 주된 취지이다.

조례안에는 이를 위해 김치산업화 및 기반시설 구축 지원을 위한 사항과 전통김치의 복원과 계승·발전 및 고품질 김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우수 김치재료의 사용을 위한 근거를 담았다.

또한, 김치산업의 육성 및 진흥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력체계 구축은 물론, 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내용을 명확히 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가 최종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21년 기준 강원의 김치 제조업체는 전국의 6.7%인 57개소, 판매량과 판매액도 각각 전국의 28.2%와 14%인 16만273톤과 2천152억원으로 집계된다.

이와 함께, 지난 2021년 기준 도내 배추 재배면적과 생산량은 각각 7천567ha, 39만4천3백톤으로, 전국의 대표적인 주산지로 명성을 얻고 있다.

최종수 의원은 이날 제안 설명을 통해 “김치산업화 및 기반시설 지원 등 강원특별자치도 김치산업의 육성 및 진흥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면서 “강원의 김치산업의 경쟁력 증대 및 농업인의 소득향상, 나아가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례안은 오는 9.15일(금) 제32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공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