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신라 이사부 장군으로부터 지켜온 독도·동해바다, 해양경찰 70년(9.10 해양경찰의날) 이제는 우리가 지켜야 할 때!
(기고) 신라 이사부 장군으로부터 지켜온 독도·동해바다, 해양경찰 70년(9.10 해양경찰의날) 이제는 우리가 지켜야 할 때!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3-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충근 동해해양경찰서장
유충근 동해해양경찰서장

 

중국 당태종의 유명한 고사 중“창업이수성난(創業易守成難)”이라는 글귀가 있다.

이는“어떤 일을 이루기는 쉬우나 지키기는 어렵다”는 말로 나라를 세우는 것과 잘 지키고 유지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어려운지를 신하들에게 물었다는 내용이다.

어떤 일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해양경찰 70주년을 맞이한 지금 우리는 해양패권의 경쟁 속에서 국가 안보와 국민의 생명 재산 등을 지키며 한 발자국씩 더 발전하고 있는지 오늘 나는 생각해 본다.

동해시 묵호진동 13번지, 이는 동해문화원과 국가기록원 동해시청 등을 통해 찾은 동해해양경찰서의 시작인 묵호기지대의 창설지이다.

동해해경은 1954년 묵호진동 13번지에서 해양경찰 묵호기지대 발대식을 거쳐 2010년 현재의 청사로 이전하기까지 70년간 동해바다를 지키고 있다.

우리 동해바다를 지키기 위한 노력은 신라시대 지증왕 13년 이사부 장군이 하슬라주에 군주로 임명되면서부터 시작됐다.

군주로 임명된 이사부 장군은 동해 먼바다에 있는 우산국(지금의 독도와 울릉도)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나무로 된 사자를 여러 개 만들어 겁을 주니 우산국 사람들이 놀라 항복한 일화는 우산국을 정벌한 이사부 장군의 지혜와 함께 신라 수군 양성에 큰 역할을 했다.

이런 이사부 장군의 기백을 이어받은 동해해경은 2002년 3월 해양경찰 최대 경비함정인 5001함(삼봉호)을 인수해 독도와 동해북방해역까지 광활한 동해바다를 수호할 수 있었다.

*5001함(삼봉호)는 독도의 옛 지명‘삼봉’으로 명명됨

2006년 10월 23일 울릉도 북서방 117Km 해상에서 러시아 선적 시네고리예호가 침몰했을 때 동해해경은 삼봉호를 현장으로 보내10여일간의 수색 구조작업을 했다.

삼봉호는 거센 파도를 뚫고 북방한계선을 넘어 수색하던 중 러시아 선원 5명을 구조하고 1명에 시신을 수습했다.

이는 국내는 물론 러시아 현지에서도 큰 감동을 불러왔고, 감명을 받은 러시아 유명 화가는 1997년부터 2001년까지 4년에 걸쳐 그린 유화작품(가로 16m, 세로 1m)을 동해해경에 기증했다.

그는“러시아 선적 시네고리예호 침몰사고시 최악의 기상조건에도 불구, 한국 해양경찰의 10여 일간의 생사를 넘나든 구조활동은 국적과 인종을 초월한 휴머니즘의 극치를 보여줬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는 대한민국 국가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2014년 12월 1일에는 러시아 베링해에서 침몰한 501오룡호를 수색하기 위해 삼봉호는 해양경찰 역사 중 처음으로 해외 자국선박 구조작업에 투입됐다.

38일간의 긴 수색작업으로 당시 평균 파고 4~5m 이상의 높은 파도와 초속 20m/s의 강풍이 부는 극한의 상황 속, 안타깝게도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지만 한국인 6명의 시신을 인도받아 고국에 있는 가족의 품으로 보내드렸다.

또한 2021년 12월 울릉도 북동 131km 해상에서 5천톤급 파나마 선적 화물선이 침몰해 3016함(태평양 16호)을 현장으로 급파했다.

악천후 속 선원 18명 중 17명을 구조한 동해해경은 베트남 특명전권대사로부터 감사장을 전달 받았고 현재까지도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계속해서 이어 나가고 있다.

한편 내부적으로 동해해경은 동해 북방해역 등 광활한 해양영토에서 불법 조업 외국어선 대응역량을 강화해 국민들이 안전하게 조업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또한 동해바다를 방문하는 많은 국민들에게 연안안전정책 홍보 등을 통해 안전의식을 키우고 연안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새로운 레저 트렌드에 맞는 수상레저활동 안전관리 대책을 세우고 시기에 맞는 특별단속기간을 정해 해양범죄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해양 마약사범 근절 등 해양수사 전문가 양성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해양경찰 70주년을 맞이한 올해, 동해해경은 묵호기지대 창설지 위치에 동해해경 표지석을 설치하여 국민들에게 동해해경 역사에 대한 홍보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동해해경은 지난 70년 동안 크고 작은 많은 사건·사고를 처리하면서 성장해 왔으며 기본에 충실하고 현장에 강한 국민의 해양경찰이 됐다.

칠흙 같은 어두운 바다에서 한 줄기 빛을 뽐내는 등대의 불빛처럼, 우리는 국민들의 신뢰를 받는 동해바다의 길잡이가 돼, 안전하고 깨끗한 동해바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독도의 개척자 신라 이사부 장군은 지난 2012년도 표준영정으로 돌아와 삼봉호로 승선하여 독도의 수호자 동해해경과 함께 독도와 동해바다를 굳건히 지켜 내고 있다.

동해해경을 지켜온 수많은 선배님들과 592명의 든든한 소속 해양경찰관, 함정 18척, 그리고 이사부 장군, 그 기세를 오늘도 떠오르는 독도 동해바다의 태양을 보며 해양주권 수호를 다짐하고 또 다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