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박기영 안전건설위원장“추석 행락철,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강원도 박기영 안전건설위원장“추석 행락철,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영 안전건설위원장(춘천3)은 추석연휴와 행락철을 맞이하여 빈번해지는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조치와 대책을 선제적으로 기울여 줄 것을 강원특별자치도 집행부에 촉구하였다.

재난안전실 자료에 의하면, 9월~11월에 치러지는 도내 각종 행사와 축제는 ‘세계산림엑스포’를 비롯하여 57건(*별첨자료 참조)에 이르고, 추석연휴와 단풍놀이 기간이 몰려있다. 특히 추석연휴를 앞두고 성묘ㆍ벌초 등 야외활동시 벌쏘임ㆍ예초기 사고, 장거리 운행에 따른 교통사고 등에 대해 박의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수칙을 숙지해 사고 없는 안전하고 즐거운 추석명절을 보내시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 자료에 의하면, 2022년 산악사고 건수는 2020년에 비해 47%가 증가하는 등 점차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며, 2019년부터 4년동안 도내에서 발생한 각종 산악사고 4,166여건 가운데 40% 정도가 9월~11월에 집중되어 있다.(*별첨자료 참조)

특히 행락철 단풍놀이를 맞아 수많은 군중이 자율적으로 운집할 우려가 커지고 있어, 22년 10월 발생한 ‘이태원참사’ 이후 새롭게 제정된「강원특별자치도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주최자가 없는 행사에 대한 안전관리대책에도 각별한 주의와 대책마련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면서 박의원은 “주최자 없는 행사에 인파가 몰리는 게 훨씬 더 위험하고 사각지대가 있어 보다 세심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