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붉은 노을의 시작을 알리는 계절, 성큼 찾아오는 안전 불감증
(기고)붉은 노을의 시작을 알리는 계절, 성큼 찾아오는 안전 불감증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3-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소방서장 박순걸
원주소방서장 박순걸

 

여름을 상징하는 단어가 비라면, 눈이 겨울을 떠올리게 한다면, 봄은 씨앗의 계절이라고 일기장 어딘가에 적어 두었다. 그러고는 가을은“노을의 시간”이라고 덧붙여 놓았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노을, 그 풍경의 아름다움은, 일상 그 삶의 무게가 있기 때문이겠지”라고, 어스름한 노을을 닮은 단풍잎들이 물들어 가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원주소방서 소방서장으로 부임한 뒤 처음으로 맞는“노을의 시간” 나는 우리 독자들에게 가을철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한다.

먼저“벌”쏘임 사고 예방이다.

매년 평균 5천여 건의 벌 쏘임 사고가 발생하는데, 7월~10월이 전체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벌 쏘임을 예방하기 위해선 밝은색 계통에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향수나 스프레이, 향이 진한 화장품은 말벌을 유도할 수 있어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벌에 쏘이게 되면 우선 벌에 쏘인 환자를 안정시키고 벌에 쏘인 부위는 깨끗한 물로 세척을 해주며 얼음 등 차가운 것으로 쏘인 부위를 찜질을 해주어야 한다.

두 번째로 단풍이 오는 계절 가을철 등산 사고이다.

2022년 소방청 월별 산악사고 통계에 따르면 9월~10월에 산악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가을 등산에 앞서 산악사고를 방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일찍 출발해 일찍 하산하자. 가을로 접어들면서 일몰 시간이 빨라지기 시작하여 오후 4시 이전에 하산을 완료하는 걸 목표로 등산 계획을 세우자.

둘째 등산을 하면 몸에 열이 나 얇은 옷을 걸치고 산행할 경우 땀이 마르면서 체온이 떨어져 감기에 걸릴 수 있다. 얇은 옷을 여러장 겹쳐 입어 보온에 신경 쓰고 체온을 조절하는 게 필요하다.

셋째 등산 중 사고가 발생한다면 침착하게 응급처치를 하고 “강원 119신고앱”으로 신고해 구조요청을 해야 한다.

구조요청을 할 땐 정확한 장소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부상자의 상태 정도 등을 알려주면 출동한 소방관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등산로 상에 설치된 등산 위치표지판 번호를 알려주면 구조대원이 쉽게 위치를 찾아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추석에는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주택 화재 발생을 대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면 어떨까 생각해 본다.

화재 초기 적절한 소방시설의 작동은 1개의 119안전센터의 소방력과 견줄 수 있을 만큼 효과가 있어 가정집에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가을철 각종 안전사고 위험도가 높아지면서 단풍철 산악사고가 반복되는 게 현실이다. 사고는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고 부주의와 안이함에서 발생한다. 이 글을 읽고 독자분들의 공감을 얻어 국민 모두 안전한 가을 나기에 동참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