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강원 모의평가 문제지 개발 및 배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강원 모의평가 문제지 개발 및 배부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20일(금)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강원 모의평가 문제지’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도내 고등학교 115교에 배부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강원 학력 평가 연구 지원단(단장 주국영) 및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도내 교사 104명으로 구성된 강원 수능형 문항 분석 연구회를 구성하여, 총 11개 과목의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을 진행해 왔다.

문제지는 국어영역, 수학영역, 영어영역, 한국사영역, 탐구영역(사회탐구, 과학탐구) 5개 영역으로 △국어와 수학은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영어는 듣기평가 문항이 포함되었고 △사회탐구는 생활과 윤리, 한국지리, 사회문화 교과를 △과학탐구는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교과를 실제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지와 동일한 형태로 제작하였다.

또한, 답안 표기 연습용으로 답안지를 제작하였고, 정답 및 해설지에 출제 의도와 오답 풀이를 넣어 학생들이 자기주도 학습용으로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문제지와 정답(해설)지는 각 고등학교에 파일로 배부하여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평가를 시행하거나 수업시간을 이용한 교사의 문제풀이 진행, 학생들이 자기주도 학습용으로 사용하는 등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를 위한 마무리 점검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문제지 배부 후 학생과 교사의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강원 수능형 문항 분석 연구회 평가회를 개최하여 문항 개발 과정을 돌아보고 개선사항을 협의할 예정이다.

심영택 더나은학력지원관은 “올해 도내 모든 수험생이 원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며, “강원 모의평가 문제지가 수능 대비 점검 문항으로 학교 현장에 자리매김하도록 완성도 있는 문항 개발을 위한 기틀 마련은 물론, 문항 개발에 참여한 교사의 평가 역량이 강화되고 교사의 축적된 경험이 학생들의 학력 신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