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이륜차 운행수칙 준수하여 안전사고 예방하자!
(기고) 이륜차 운행수칙 준수하여 안전사고 예방하자!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3-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천경찰서 하리파출소 순경 박영진
화천경찰서 하리파출소 순경 박영진

 

선선한 날씨와 붉은 단풍의 계절‘가을’은 야외 활동을 즐기기 좋은 날씨로, 다양한 취미 활동 중 특히 오토바이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날씨이다. 실제로 가을철 주말의 경우 주요 국도에서 대형이륜차의 운행이 증가하고, 이러한 조건 탓에 가을철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도 상대적으로 많아진다.

특히 이륜차는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사고 대비 사망률이 높은 편인데, 그 이유로는 구조상 승용차 대비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탑승자의 신체가 외부에 온전히 노출되기 때문에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가을 행락철 취미로 오토바이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코로나 19 이후 배달 대행 서비스, 퀵서비스 등 비대면 서비스가 급증, 이륜차 통행량이 많아지면서 이륜차 운행자들의 무리한 과속, 이륜차 불법 개조 등 안전 수칙 미준수로 대형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

또한 이륜차 교통사고 원인의 대부분은 중앙선침범, 신호위반, 보도 침범, 과속 등 운전자의 준법의식 부족에서 발생한다. 또한 이러한 교통사고 발생 시 안전 장구 등을 착용하지 않아 부상의 정도가 더 심해진다. 따라서 모든 이륜차 운전자들은 교통법규 준수, 안전 장구 착용을 필수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이에 경찰에서는 가을철 운전자들에게 이륜차 교통사고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상기시키고 보호구 미착용, 이륜차 불법 개조 등 이륜차 교통법규 준수에 대한 특별단속과 예방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