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지사, 미국 방문서 풍성한 결실
이철우 지사, 미국 방문서 풍성한 결실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A 세계한인비즈니스 대회에 25개 참가기업 8천 718달러 계약 추진

- 오버에어社, 벨 헬리콥터 등 항공, 방산 기업 찾아 투자유치 논의

- 이철우 지사, 한인 방송 통해 한미동맹, K-푸드 등 희망의 메시지 전달

경상북도 이철우 도지사는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경북의 우수생산품과 문화예술을 들고 미국을 방문해 K-열풍을 일으키고 수출계약을 이루는 결실을 맺었다.

LA 한인비즈니스대회에 참가한 도내 25개 기업은 상담 476건, 상담 금액 22,374천 달러, 계약 추진액 8,718달러의 성과를 거뒀다.

LA 한인축제에 참가한 도내 농수산물 생산 35개 기업은 현장에서 45만 달러의 전량 판매와 300만 달러의 상담금액을 이뤄냈다.

미국의 항공, 방산업체인 오버에어사, 아메리칸 항공, 벨 헬리콥터, 록히드 마틴 항공사 등을 방문하여 경북의 투자유치환경을 설명했고, 뉴욕상공회소장, 유대인상공회의소장, 미주한인상공인연합회장단, LA상공회의소장 등과도 만나 투자유치를 권유했다.

또한 아마존 시장에 입점해 있는 푸닷(Foodot)사와 미국 내 농식품 수출확대 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라티노식품협회와 미국 및 라틴국가와 농식품 진출 협약을 체결했다.

경북연구원이 선보인 ‘수로부인’ VR체험관은 한국의 우수한 메타버스 기술로 미국인들을 사로잡았고, 뉴포트 비치시와는 지난해 메타버스 영화제 개최 MOU 체결에 이어 구체적인 영화제 내용들을 협의했다.

이 지사는 LA 한인 방송인 ‘우리방송’과 텍사스 한인 방송인‘DK 미디어’에 출연해 한미동맹 70년간 달라진 한국의 위상을 설명하고 “K-컬쳐에서 시작된 코리아 열풍을 이제는 K-푸드로 연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해 교민들에게 큰 공감과 희망을 불러일으켰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미국에서 K-컬쳐와 K-푸드에 대한 열풍과 함께 경북의 생산품들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면서, “경북의 우수 상품들이 경북의 문화와 함께 미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들을 마련해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