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마라톤에서 다회용컵 사용된다…메이저 대회 전국 최초
춘천마라톤에서 다회용컵 사용된다…메이저 대회 전국 최초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춘천시 오는 29일 열리는 2023 춘천마라톤 다회용컵 1만 개 지원

- 대량 사용되는 1회용품 일부 다회용컵 대체…폐기물 감량 기대

 

춘천시가 오는 29일 열리는 2023 춘천마라톤 대회에 다회용컵 1만 개를 지원한다.

1만 명 이상 참여하는 마라톤 대회에서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것은 전국 최초다.

카페 다회용 컵 지원사업으로 제작한 다회용컵인 춘천e컵을 마라톤 당일 제공하고, 마라톤이 끝난 후 춘천지역자활센터에서 수거․세척해 재사용한다.

마라톤 참가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다회용 컵 분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풀코스(42.195km) 골인 지점 급수대에서만 다회용 컵을 운영한다.

또한, 다회용 컵 원활한 반납을 위해 시는 반납함 12개를 설치할 예정이며, 자원봉사자와 시간제근로자 등 75명 정도의 인력이 다회용 컵 운영을 위해 투입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카페 다회용 컵 사업에 대한 현장 캠페인도 마라톤 행사장 내 부스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마라톤 행사에서 수십만 개로 다량 사용되는 1회용품 일부를 다회용컵으로 대체되는 만큼 폐기물이 크게 줄 것으로 기대된다.

박순무 춘천시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2023 춘천마라톤의 다회용 컵 도입을 시작으로 각종 행사에 다회용기 사용문화가 확산돼 많은 쓰레기가 감량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8월 1일부터 ‘카페 다회용 컵 지원 사업’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1회용품 규제 제외 대상인 커피전문점 포장 음료의 일회용 컵을 다회용 컵으로 대체해 폐기물을 감량하는 사업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사업 참여 커피전문점에서 사용된 다회용컵은 3,000개다.

또한 술페스타, 재즈페스타 등 다양한 행사장에서도 다회용컵이 사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