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교육 실천을 위한 영양교사 역량 강화 지원
식생활 교육 실천을 위한 영양교사 역량 강화 지원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기 학생들의 적절한 영양상태 유지와 건강증진을 위한 식생활 관리 능력 함양 도모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27일(금) 속초 교동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건강한 식생활 유지·관리를 위해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수업나눔 연수를 실시했다.

강원도학교식생활교육연구회(회장 김재희)가 주관하는 이번 연수는 생태전환교육과 연계한 식생활교육을 통해 영양교사가 학생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으며, 수업 시연과 영양·식생활 교육방안으로 나눠 진행된다.

 2022년 대한영양사협회에서 주관한 「학교 영양·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교육부장관상을 받은 ‘내가 선택하는 건강 간식!’을 주제로 원주 중앙초등학교 안예인 선생님이 수업 시연을 진행한다.

또한, 양양고등학교 이미순 선생님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사항에도 명시된 기후·생태위기 시대에 ‘기후미식’(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며 즐길 수 있는 음식,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염두에 둔 음식을 준비하고 접대하는 행동)을 수업 내용으로 어떻게 녹여낼지에 대해 영양교사와 고민의 시간을 갖는다.

특히 이번 연수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의 시범사업인 ‘영양·식생활교육실 구축’에 참여한 속초 교동초등학교(교장 정용순)에서 이뤄져 영양·식생활교육실에 대한 영양교사들의 기대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수 교육지원과장은 “영양·식생활교육은 가장 기본적인 생활교육의 하나이며 생태환경과 가장 밀접한 것으로, 우수한 수업사례를 통해 교육급식, 건강급식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