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더 높은 곳을 향한 강원 직업계고등학교 학점제로 미래와 만나다
더 나은·더 높은 곳을 향한 강원 직업계고등학교 학점제로 미래와 만나다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9일(목), 강원 직업계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기반 교육과정 운영모형 중 7개를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 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시킨 것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기반 교육과정 운영모형은 총 8개로 △세부전공 코스형 △후학습 지원형 △타학과 융합형 △부전공 이수형 △1:1 매칭형 △연합캠퍼스형 △학교 밖 연계형 △블렌디드 학습형으로 구분된다. 우리 도는 이 중 블렌디드학습형을 제외한 7개 모형을 운영 중이다.

도내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모형 현황을 살펴보면, 세부전공 코스형과 연합캠퍼스형의 학점제 운영모형 비율이 가장 높은 편이다.

세부전공 코스형은 학과 교육과정 내에서 인력양성 유형에 따라 다양한 세부전공(코스)를 선택·이수하는 모형으로 강원생활과학고등학교를 비롯한 도내 29교가 운영 중이다.

후학습 지원형은 선취업·후학습에 대비한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해당 과목의 학점을 확대하고 교과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모형으로 거진고등학교 등 도내 3교가 운영 중이다.

타학과 융합형은 학과전공과 관련 있거나 학생이 이수를 원하는 타 학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모형으로 춘천한샘고, 미래고 등 도내 20교가 운영 중이다.

부전공 이수형은 타 학과 과목을 24학점 이상 심화 이수할 수 있는 모형으로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 정선정보공업고 등 도내 10교가 운영 중이다.

1:1 매칭형은 인접한 두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모형으로 설악고, 주천고 2교가 운영 중이다.

연합캠퍼스형은 지역 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모형으로 원주의료고, 춘천기계공업고 등 도내 29교가 운영 중이다.

학교 밖 연계형은 지역 및 국외 산업체, 대학 등의 교육프로그램과 시설을 사용하는 모형으로 강릉중앙고 등 4교가 운영 중이다.

그 밖에도 도내에 학점제 기반 창의융합형 공동실습소 4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업계고-일반고 공동교육과정 및 직업계고 공동교육과정으로 전공계열 구분 없이 과목 선택 이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허남호 중등교육과장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력 부족, 지역 공동화 등 국가 성장잠재력 약화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모든 학생의 잠재력과 역량을 키워주는 교육체제를 구현할 필요가 있으며, 그 해답을 고교학점제에서 찾고자 한다”라며, “2022학년도부터 도입되어 2024학년도에 완성 학년이 생기는 의미 있는 연도를 앞두고 있는 만큼 직업계고 학점제 모형 운영교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