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하 의원 “도내 교육지원청 별 화재ㆍ지진 대피 훈련 태부족 ”
김기하 의원 “도내 교육지원청 별 화재ㆍ지진 대피 훈련 태부족 ”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출 자료 ‘23 17개 교육지원청 지진 대피 훈련 미실시

- 연말 전국 훈련기간 중 전체 교육지원청 일정 몰려 있어 (교육청 “추가 훈련 일정 조사해 추가 제출하기로”)

15일 열린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올해 강원특별자치도 17개 교육지원청에서 지진 대피 훈련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기하 의원(동해 2)은 15일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통해 “교육청 제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지진 대피 훈련을 한 교육지원청이 전무”하다며 “올해 들어 동해안 지역의 잦은 지진으로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비춰 재난 피해 예방에 대한 준비가 소홀”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화재 대피 훈련 역시 17개 교육지원청 중 8개 지원청이 실시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강원교육청의 안전 대비 훈련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며 화재와 같은 재난 상황에 대비한 매뉴얼 숙지 등의 대비 태세에 문제가 생길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옥녀 도교육청 정책국장은 10월말부터 실시된 안전한국 훈련을 통해 대부분의 교육지원청이 훈련을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하고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결과를 보고하겠다고 답변했다.

김기하 의원은 재난 대비 훈련은 안전관계자들의 상황 대처 능력이 중요하다며 대응 매뉴얼 숙지 등을 위해 체계적이고 주기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며 연말 몰아치기식 훈련이 아닌 상시적 대응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제진역 평화통일 교육의 진행 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제진역 평화통일 교육에 대한 교육청의 사후 조치 계획에 대해 질문했다.

김은숙 도교육청 교육국장은 그동안 연 3억원 가량의 비용을 도교육청에서 부담해 제진역 교육시설을 유지해왔는데, 고성군과의 협의를 통해 사업 전체를 이관하기로 결정했다고 답변했다. 김 교육국장에 따르면 내년부터 제진역 평화교육 시설 전체가 고성군으로 이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