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NEAR 청소년 그림 공모전 수상작 발표
제11회 NEAR 청소년 그림 공모전 수상작 발표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EAR 청소년 그림 공모전 최우수상... 몽골 우브르항가이 아이막 바트턱트흐

- 그림 공모전을 통해 동북아 문화를 이해 및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최우수] 몽골 우부르항가이아이막(바트턱트흐)
[최우수] 몽골 우부르항가이아이막(바트턱트흐)

 

동북아자치단체연합(NEAR) 사무국(사무총장 임병진)은 11월 15일 ‘제11회 NEAR 청소년 그림 공모전’의 수상작으로 총 31점의 작품을 선정해 발표했다.

NEAR 청소년 그림 공모전은 동북아 5개국(한·중·일·몽·러) 청소년들이 각 지역 문화 및 주변 국가에 대한 이해 제고 차원에서 2013년부터 매년 3월부터 10월까지 그림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축제로 보는 동북아시아’란 주제로 그림 공모전을 개최한 결과, 동북아시아 5개국 34개 광역 지방정부 청소년들이 827점을 출품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NEAR 사무국은 한국미술협회 포항지부와 함께 엄정한 외부평가를 통해 총 31점의 수상작과 169점의 입선작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에는 몽골 우브루항가이아이막 바트턱트흐의 ‘카메라로 포착한 몽골 축제’가 선정되었으며, 공모의 주제에 맞게 상징성이 뛰어나고 화면 구성에 창의성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는 중국 후난성 천지슈안의 ‘중국 설날 축제분위기’, 러시아 톰스크주 알리모바 아나스타시야의 ‘이반 쿠팔라의 축제에 화환 올리기’ 등 10개 작품이 선정되었고, 장려상에는 일본 효고현 모리카와 마나카의 ‘멋진축제’가 선정되는 등 20개 작품이 선정되어 총 31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이밖에도 경북 영주고등학교 현동민의 ‘대한민국 풍등축제’ 등 169점이 입선에 선정되었다.

전체 수상작은 NEAR 웹사이트(www.neargov.org/kr/)를 통해서 확인할 있으며, 내년부터 각 시도에 순회 전시될 예정이다.

임병진 NEAR 사무총장은 “올해 11회째를 맞이하는 청소년 그림 공모전은 동북아 5개국(한국, 중국, 일본, 몽골, 러시아) 51개 회원단체 약 2,000여명이 참여하는 동북아 최대 그림 공모전으로 성장하였다”면서 “앞으로도 청소년 그림 공모전을 통해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동북아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북아자치단체연합은 동북아 6개국(한국, 중국, 일본, 북한, 몽골, 러시아) 81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광역 지방정부 간 경제·관광·환경·해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플랫폼으로서 1996년에 출범하였고 상설 사무국은 포항시에 소재하고 있다. 한국은 서울시를 제외한 16개 시도가 가입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