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기호 의원 “농어촌 유학제도, 소규모 학교 살리기 위한 유일한 희망”
엄기호 의원 “농어촌 유학제도, 소규모 학교 살리기 위한 유일한 희망”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도권 등 대도시 지자체ㆍ교육청과 업무협약 등에 나서야

- 학교 및 지역별 특화 프로그램 적극적 개발로 활성화 필요

17일 열린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작은학교 살리기의 효과적 정책수단으로 농어촌 유학제도 활성화가 제기됐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엄기호 의원(철원2)은 17일 열린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인구소멸 지역 학교의 존폐 문제가 대두되는 상황에서 이 문제의 해결방법이 제한적이라고 말하고, 대도시 지역의 유학생을 유치하는 방법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엄의원은 제도 운영의 현황에 대해 질의하며 가족 체류형과 센터형의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 물었다. 이에 박옥녀 도교육청 정책국장은 가족 체류형 유학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지역에 거주하는 형태이며, 센터형은 각 지자체가 부모 역할을 통해 보호와 거주를 지원하는 형태라고 답변했다. 거주환경에 대한 질문에 박 정책국장은 각 지역의 팬션 등의 개량을 통해 거주지원을 하고 있고, 각 지자체의 협조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엄의원은 철원군의 경우 농어촌 유학 지원 조례 제정 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는데, 도교육청 차원의 활성화 노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묻고, 특히, 現도교육청부교육감이 서울시교육청 기조실장 출신인데 서울과 같은 대도시와 업무협약 등의 활성화 시도가 필요하지 않은지 질문했다.

이에 대해 박 정책국장은 현재까지는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에 대한 홍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하고, 앞으로 수도권 지역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 등과 직접적인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엄기호 의원은 농어촌 유학제도가 소규모 학교를 살릴 가장 효과적이며 유효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제도를 통해 대도시 지역에서 강원도로 유학 온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상황으로 제도의 성공과 활성화를 위해 학교 및 지역 특화 프로그램 개발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주문했다.

엄기호 의원은 강원도교육청 농어촌 학교 유학은 2023년 9월 기준으로 영월, 홍천, 춘천, 인제 등 4개 교육지원청의 6개 학교가 신청하여 33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으며 철원군의 경우 4개 학교가 추가적으로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