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해양수산 신지식인에 태양수산 김선열 대표 선정
2023년 해양수산 신지식인에 태양수산 김선열 대표 선정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독자적 해파리 가공기술 및 간편식 개발로 해파리 대중화 기여

경상북도 어업기술원은 경북 경주시에 소재하는 해파리 간편식 제조업체인 ㈜태양수산김선열 대표가 2023년 해양수산부에서 선발하는 해양수산 신지식인 중앙연합회장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양수산 신지식인은 수산 분야의 혁신을 주도해 수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신규 어업인을 대상으로 멘토링 등을 지원해 수산 인력 양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를 선정하는 제도로, 올해 경북에서는 ㈜태양수산이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해파리는 칼로리가 낮고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뮤신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피부미용, 고혈압 완화, 동맥경화 등에 효능이 좋으나, 요리방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려 소비자들이 쉽게 먹을 수 없었다.

태양수산은 요리법이 복잡한 해파리를 연구하여 독자적인 가공기술(냉동해파리, 자연탈염 등)을 개발했고, 다양한 해파리 밀키트 제품들을 개발하여 대형 유통점 및 시중 편의점에서 소비자들이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권기수 경상북도 어업기술원장은 “해양수산 분야의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고 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1999년부터 신지식인을 선발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까지 전국 245명 중 경북도에서는 16명의 신지식인이 배출되었다”라며,

“수산자원의 감소, 어장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수산업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해양수산 신지식인의 발굴‧육성을 통해 경북 수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