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 하이서울기업 169개사 선정
2023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 하이서울기업 169개사 선정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규 하이서울기업 169개사 총 매출액 1.8조원, 수출기업 84개사에 달해
- 신규 하이서울기업인증 지정서 수여식 강남, 강서, G밸리, S밸리서 성황리에 개최
- 美 플루턴 시장 서울시 유망중소기업에 관심, 글로벌 진출거점으로 플루턴 시 추천

서울시의 대표 유망 중소기업의 발굴과 성장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역대 최대인 660여개사의 하이서울기업 인증 지원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올해 신규하이서울기업 최종 169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하이서울기업 인증은 2004년 출범하여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했으며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해외 진출 역량 등을 고려한 서울시가 인정하는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169개사의 신규 하이서울기업들은 지난 5월부터 6개월동안 정량·정성평가, 현장실사 등 엄격한 절차를 거쳤으며, 기업별 성장성, 기술성, 해외진출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선정됐다. 인증을 받은 기업들은 성장의 초석을 마련하는 네트워킹 프로그램, 하이서울기업 B2B 전용지원사업, 글로벌 진출 지원, 하이서울기업 정부과제 유치지원(컨설팅, 교육) 등의 다양한 지원 사업들을 제공받는다.

올해 인증받은 신규 하이서울기업 169개사의 평균 매출은 104억에 이르며, 이 중 50%는 수출기업으로 제품뿐 아니라 IT, 콘텐츠 분야에서도 우수한 글로벌 기업이 다수 활동하고 있다.

IT·인공지능,XR 분야부터 에듀테크, 디지털 마케팅, 헬스케어 등까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경쟁력이 높은 신규 하이서울기업들이 선정되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인공지능 에듀테크 기업인 엘리스그룹(대표 김재원)은 AI 교육 플랫폼의 맞춤형 서비스로 교육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영업이익성장율이 작년 대비 188% 성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에 AI 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초 교육 실습 플랫폼으로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또한 레뷰코퍼레이션(대표 장대규)은 국내 최대 인플루언서 매칭 플랫폼으로 관련 시장을 리딩하는 기업이다. 올해 코스닥에 상장을 진행했으며 명확한 타켓시장으로 매출 성장과 글로벌 진출 성과가 기대되고 있는 기업이다.

케이원(대표 손기붕)은 IT 시스템 통합(SI), 보안솔루션, 열차무선통신(LTE-R) 기술을 보유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끊임없는 도전을 실천하는 기업이다. 인력, 기술, 매출 등 모든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성이 돋보이는 기업이며 다양한 사업군의 하이서울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G밸리, 강서, 강남, S밸리 4개 지역에서 신규 하이서울기업 지정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서울의 4개권역(강서/강남/G밸리/S밸리)으로 나눠 신규 하이서울기업 인증을 축하하는 자리로 이번 행사에는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홍국표 의원,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김인제 의원, 도봉구청 오언석 청장, 플루턴시 프레드 정 시장 등이 참석하여 신규 하이서울기업의 선정을 격려했다.

이번 수여식은 2023년 신규 하이서울기업의 선정을 축하하고 지정서 수여, 기업들의 네트워킹 및 하이서울기업의 사업 소개 등이 진행됐다.

이번 하이서울기업 신규 지정서 수여식에 한국계로는 미국에서 최초로 시장이 된 美 플루턴시 프레드 정 시장이 참석하여 눈길을 끌었다.

플루턴 시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속한 도시로 LA에 이어 한인기업뿐 아니라 글로벌 경제를 주도하는 기업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 하이서울기업의 미국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10월, (사)하이서울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지정서 수여식에 참석한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홍국표 의원은 “하이서울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서울시의회에서도 기업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