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지역 미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석화초・홍천중학교 이전 청신호!
홍천군 지역 미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석화초・홍천중학교 이전 청신호!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3-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화초・홍천중, 학교 이전 설문조사’ 결과 발표

홍천교육지원청(교육장 민철홍)은 5일(화) ‘석화초・홍천중, 학교 이전 추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11일까지 재학생, 학부모, 예비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동문회 총 2,930명(석화초:837명, 홍천중:2,09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석화초등학교 이전 찬성’ 85.7%, ‘홍천중학교 이전 찬성’ 80.9%로 지역 내 학교 이전 찬성에 대한 의견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석화초등학교 재학생 및 학부모, 지역주민에게서는 ‘학생 등굣길 환경(높은 경사도, 좁은 인도 등)이 위험하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제일 높게 나타났다.

홍천중학교 재학생에게서는 ‘독립적인 운동장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라는 의견이 60.7%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직원에게서는 ‘운동장 사용 문제’가97.8%, ‘학습권 문제’가 73.3%로 높게 나타났고, ‘학생 생활지도 문제로 중・고 교사 간의 갈등’이 있다는 의견이 없다는 의견 보다 약 4배 정도 높게 나타나며 홍천고등학교와 공간이 겹치면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드러냈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석화초등학교와 홍천중학교 이전의 시발점이 된 이러한 문제들이 학교 이전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홍천중학교 이전 시 남녀공학 전환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찬성 의견이 82.8%로 나타났다.

특히 예비중학교 학부모(초1~4) 의견인 ‘학교가 집에서 더 가까웠으면’은 58.9%로, 남중학교와 여중학교를 남녀공학으로 전환하고 홍천읍에 2개의 중학교를 배치하여 학생들이 집과 가까운 학교로 다닐 수 있도록 통학 여건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민철홍 교육장은 “이번 설문조사는 석화초와 홍천중학교 이전에 대해 우리 교육지원청의 예상보다 높은 지역 내 찬성과 공감을 얻은 계기가 되었다”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학교 이전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