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지방보조금관리스템(보탬e) 찾아가는 현장교육 실시
태백시, 지방보조금관리스템(보탬e) 찾아가는 현장교육 실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시는 지난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지방보조사업 담당 공무원 및 민간보조사업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찾아가는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행정안전부는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지방보조금 업무를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부정수급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전산시스템인 ‘보탬e’를 새롭게 구축했다.

이번 교육은 2024년 1월 보탬e 전면 개통을 대비해 사용자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마련됐으며 시스템 주요 기능과 사용 방법, 운영사례 등 위주로 진행됐다.

1차시 보조사업 담당 공무원 대상 교육내용은 △보조금 속성 △교부결정 △수행점검 및 정산검토 등이고 2차시 민간보조사업자 대상 교육내용은 △공모사업 신청 △수행사업계획 신청 △보조금 집행 및 정산 보고 등 보조사업 수행에 대한 실무교육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보조금 관리를 강화하고 부정수급을 예방하려는 보탬e 취지에 맞게 보조금 관련 감사 지적 사례를 전파하여 보조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조금 적정 사용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태백시 관계자는 “보탬e 시스템 전면 개통을 통해 지방보조금 교부·집행·정산 전 과정을 보다 효율적·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지방보조금 부정수급을 예방하고 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