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0회 무역의 날 및 제7회 강원 수출인의 날 행사개최
제60회 무역의 날 및 제7회 강원 수출인의 날 행사개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글로벌 경기침체 속 수출이 증가한 도내 우수 수출기업에 대한 수출의탑 및 수출대상 등 시상

· 중앙 수출의탑 휴젤(주) 등 21개사 및 강원 수출대상 (주)메디아나 등 11개사, 기타 중앙·도 수출유공 표창 25명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도내 수출 기업인, 수출 유공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제60회 무역의 날과 병행한 「제7회 강원 수출인의 날」 기념행사를 12월 14일(목) 오전 11시 춘천 세종호텔에서 개최했다

일시/장소 : 2023. 12. 14.(목) 11:00 / 춘천 세종호텔

참 석 : 수출 수상기업, 유공자 등 100여 명

주 최 : 강원특별자치도 · 한국무역협회 강원지역본부

주요내용 : 중앙 수출의탑 및 수출유공, 도 수출대상 및 수출유공 포상

2023년은 전세계 경기 둔화로 우리나라 전체 수출도 전년 대비 감소세에 있는 등 수출 기업들에게 어려운 상황이 계속 됐다.

특히 미중 간 갈등이 격화되고, 각국은 자국산업 보호를 위한 정책들을 취하고 있으며, 중국의 성장률은 점차 둔화되면서 수출 기업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내 많은 수출 기업들이 전년 대비 수출이 증가하였으며 그 중 대표 수출 기업들이 수상했다.

중앙 수출의탑은 휴젤(주) 7천만불 탑을 비롯하여 21개 기업이 각 수출 규모별 수출의 탑을 수상했으며, 수출 유공자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등 중앙표창은 기업 및 기관 임직원 13명이 수상하게 됐다.

강원 수출대상은 ㈜메디아나가 가장 우수한 수출 실적으로 대상을, 그 외 각 품목별 우수 5개 기업은 우수상을, 첫수출 및 급성장한 5개 기업에게 특별상을 수상하며, 또 수출 증가에 기여한 기업 및 기관 단체 임직원 12명에게도 도지사 표창이 수여하게 됐다.

도에서도 금년 어려운 무역환경을 고려하여 ‘22.12월 도내 수출기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지원해 나가고 있다.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바이어 연결 확대를 위해 해외 바이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 및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 중이며, 또한 보다 많은 기업들이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여 홍보할 수 있도록 기존 전략품목 중심 공동참가 외 개별 전시회 참가도 지원하고 있다.

김진태 도지사는 “2023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을 확대한 도내 수출 기업들이 수상하게 된 것을 축하하고 내년에도 어려운 환경은 계속될 전망이나, 강원 수출이 비상할 수 있도록 도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