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망상 제1지구 새로운 사업시행자 지정 .. 제2, 3지구 착공!
동해 망상 제1지구 새로운 사업시행자 지정 .. 제2, 3지구 착공!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1지구 대체 개발사업시행자 지정하고 개발계획 변경 착수

- 제2, 3지구 토지보상을 완료하고 기반시설 설계 및 착공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청장 심영섭, 이하 동자청)은 2013년 지정 후 10년간 가시적인 성과 없이 지연된 동해시 망상지구 개발사업을 내년부터 제1지구는 새로운 사업시행자를 지정하고 제2, 3지구는 기반시설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망상 제1지구는 올 한해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 동해이씨티국제복합관광도시개발(유)(이하 동해이씨티)의 개발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고 대체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시행하는 등 사업 정상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동자청은 동해이씨티가 2018년 11월 개발사업시행자로 지정된 후 시행 능력 부족으로 인해 사업 추진이 불가함에 따라 청문 등 행정절차를 거쳐 지난 8월 23일 개발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했다. 그리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대체 사업시행자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 10월 19일부터 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르면 2024년 1월 중 우선 협상대상자를 선정 후 사업이행협약 체결을 통해 새로운 개발사업시행자 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대체 개발사업시행자가 지정되면 성공적인 국제복합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관광 콘셉트를 반영한 개발계획 변경에 착수할 계획이다. 최근, 동해이씨티에서 제기한 행정소송에 대해 동자청은 망상 제1지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고문변호사를 소송대리인으로 선임하여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망상 제2지구는 지난 11월 30일 실시계획이 승인 고시됨으로써 제3지구와 함께 망상글로벌리조트 개발사업이 2024년에 본격 추진된다.

망상 제3지구는 지난 2022년 12월 30일 실시계획이 승인된 후 건축물에 대한 콘셉트 설계를 완료하고 현재는 실시설계가 진행중에 있으며 최근 제2지구의 실시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두 개 지구의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사업시행자는 제2지구 실시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사업비 조달을 위한 금융기관과의 대출 협의가 가능해져 빠른 시일 내에 자금 확보를 통해 토지 보상은 물론 기반시설 착공을 위한 설계를 신속히 완료할 계획임을 알려 왔다.

한편, 동자청은 망상 제2, 3지구의 토지 보상, 자금조달 등 추진상황을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추진상황 검증단을 운영하고, 매월 이행사항을 확인하는 등 행정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심영섭 청장은 “망상지구 개발은 동해시를 넘어 강원특별자치도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성공적인 국제복합 관광도시 조성을 통해 전국 경제자유구역의 대표적 모범 사례가 되도록 하겠다” 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