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현장 지원 연수 운영 방향 모색
교직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현장 지원 연수 운영 방향 모색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연수원(원장 주향숙)은 21일(목) 본관 303호에서 2023년 찾아가는 현지맞춤형 직무연수 평가협의회를 개최했다.

찾아가는 현지맞춤형 직무연수는 도내 소속 교직원이 방과후나 주말을 이용하여 연수를 직접 기획하고 연수생을 모집하여 운영하는 연수로, 강사비 등 예산 지원과 직무연수 이수 처리 등은 교육연수원에서 지원한다.

이번 평가협의회에는 교원연수부, 행정연수부, 횡성분원 교수요원이 참여하여 2023년 운영된 찾아가는 현지맞춤형 직무연수 1·2·3 과정 연수 운영 결과를 분석하고, 2024년 현장 지원 연수의 운영 방향을 함께 모색하였다.

2023년도 찾아가는 현지맞춤형 직무연수 평가 결과 △교원연수부 교직원 대상 연수 84 과정 △행정연수부 지방공무원 대상 연수 39 과정이 선정 및 운영되었으며, 이수율은 △교원연수부 87.5% △행정연수부 90.0%로 나타났다.

또한 과정별 연수 운영 종합평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연수 운영을 분석한 결과, 연수생들은 ‘집합교육에 가기 어려운 환경에서 찾아가는 현지맞춤형 연수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학교 내외에서의 배움과 나눔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을 냈다.

특히 교육지원청은 2023년 강원교육 정책연구에 따라 저경력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업무 지원을 돕기 위해 저경력 공무원 대상 찾아가는 현지맞춤형 직무연수를 기획하고 운영하였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향숙 원장은 “찾아가는 현지맞춤형 직무연수는 수요자 중심의 학습공동체 연수를 지원하는 연수원의 현장 지원 과정으로, 도내 많은 교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다”라며, “연수를 통해 교직원의 직무 역량 및 현업적용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