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폐광지역 통합 영상미디어센터 본격적인 운영
삼척시, 폐광지역 통합 영상미디어센터 본격적인 운영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민들의 미디어 접근성 강화, 마을미디어 확대 기대

삼척시는 강원 남부권 최초로 설립한 폐광지역 통합 영상미디어센터(이하 도계미디어센터)를 2024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삼척시 도계읍에 위치한 도계미디어센터는 숏폼제작, 라디오제작, 극영화제작 등의 다양한 시범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도계전산정보고, 도계중학교, 도계지역아동센터 등 지역의 교육기관과 연계한 미디어 수업도 진행하여 교육 참여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연면적 222.36㎡, 지상 1층 규모로 멀티미디어실, 다목적실, 라디오녹음실, 편집실, 기자재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올해 3월에는 라이브커머스, 보이는 라디오, 유튜브 콘텐츠 제작, 방송체험을 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튜디오도 추가로 구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상설교육으로 숏폼제작, 라디오제작, 디지털드로잉, 라이브스트리밍 등과 청소년 여름방학 특강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다큐멘터리, 극영화제작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미디어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미디어 전문가 과정도 운영하여 도계미디어센터와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주민들의 문화격차 해소와 문화향유권 강화를 위해 삼척시 도계읍 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으며, 경로당·마을회관·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찾아가는 영화관과 한국남부발전 삼척빛드림본부와 협력하여 원덕읍 내 학생,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지역공헌사업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척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계미디어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 상영사업, 장비·시설 지원 등을 통해 미디어를 매개체로 시민과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