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지역교육 혁신을 위한 교육발전특구 지정 본격 추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지역교육 혁신을 위한 교육발전특구 지정 본격 추진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4-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발전특구 사업 추진을 위해 교육개혁 분야별 총 30명의 추진단 구성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지난 3일(수)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유치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교육발전특구 추진단’을 구성하였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이 협력해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의 교육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유아부터 초․중등, 대학 교육까지 연계해 사교육 없이 공교육만으로도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에서 교육받은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발전특구 추진단’은 △오성배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육발전특구와 연계 가능한 교육개혁 과제 담당자 30명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교육개혁 과제별 분과는 △늘봄학교 및 지역사회와의 돌봄 등을 담당하는 유초등교육 분과 △자율형공립고 및 협약형 특성화고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중등교육 분과 △디지털 교육혁신 등을 담당하는 미래교육 분과 △학교복합시설 등을 담당하는 학교복합시설 분과 △교육발전특구 업무를 총괄하고 지자체와 소통하는 총괄 운영 분과의 5개 분과로 구성되었다.

추진단은 강원에 적합한 교육발전특구 모델 제시 및 지자체의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은 여러 지자체에 더욱 넓은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1차 공모는 지난해 12월 11일부터 올해 2월 9일까지 진행되며 3월 초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어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차 공모를 하여 7월 말에 추가 지정 결과를 발표한다.

신경호 교육감은 “교육이 피어나야 강원이 피어난다.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으로, 찾아오고 싶은 학교로, 사람이 살고 싶은 지역으로 강원이 피어나도록 만족하는 교육을 만들겠다”라며, “교육발전특구 지정으로 강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정책을 구현할 수 있는 발판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