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산불을 막기 위한 취수원를 사수하라
겨울철 산불을 막기 위한 취수원를 사수하라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국유림관리소 산불을 막기 위한 365일 특명 -

태백국유림관리소(소장 남궁석)는 태백시, 삼척시 하장면 소재 국유림을 관할하고 있으며, 지역산불관리기관으로서 산불 예방·진화 등 산불방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매년 봄마다 발생하는 산불이 이상기후와 함께 대형화, 연중화 되고 있는 추세로 계절과 상관없이 방심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따라서 겨울철에도 발생할 수 있는 산불에 대비하기 위해 태백국유림관리소에서는 취수원 관리에 열을 올리고 있다.

취수원 확보와 관리는 신속한 출동진화 및 대형산불확산을 예방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존에는 강이나 호수에 얼어붙은 얼음을 깨는 방식으로 취수원을 확보하였으나, 2021년에 태백 오투리조트 근처 담수보에 1개소, 2022년에 삼척시 하장에 위치한 광동저수지에 1개소 결빙방지 장치를 각각 설치하였다.

결빙방지 장치는 아래쪽으로 물을 끌어올려 파장을 일으켜 주변 20∼30m미터 이상 반경으로 물이 얼지 않도록 제어를 하는 장치로써 특히 태백시, 삼척시 하장면은 해발고가 평균 650m이상 위치하고 있는 고지대로 겨울철 산불발생시 헬기 및 산불진화차가 신속하게 진화 할 수 있는 취수원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태백국유림관리소장(남궁석)은 “겨울철에도 발생할 수 있는 산불의 신속한 대응 할 수 있도록 1년 내내 하루도 빠짐없이 산불예방시설의 지속적인 점검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