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교사의 학급 운영 역량 강화 지원
담임교사의 학급 운영 역량 강화 지원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4-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원장 주향숙) 횡성분원(분원장 정재성)은 1월 10일(수)부터 12일(금)까지 분원 내에서 초·중등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좋은 우리 담임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새 학기를 준비하는 담임교사가 학생과 함께 성장하는 학급관리 방법을 알고, 학생의 관심과 발달 수준을 고려한 학급 운영 계획을 사전에 수립하여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연수는 학교 현장의 다양한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담과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담임교사로서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더불어 ‘동료 교사와 길을 찾다’라는 과정에서는 연수생과 강사가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도움 등 구체적인 사안을 논의하고 개선 방안에 대해 협의하는 시간도 갖는다.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횡성분원에서는 △교육전문직원 장학 역량 강화 △평가문항개발 △생활인성교육 등 일선 현장의 요구와 정책실행을 위한 연수도 기획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정재성 횡성분원장은 “새 학년 아이들과의 첫 만남을 준비하고 우리 반 만의 색깔을 가진 학급을 구상해 보며, 담임으로서 교육철학과 가치관을 새롭게 정립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연수를 통해 담임교사와 학급구성원들이 소통과 공감에 기초한 민주적인 학급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