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의회, 제318회 임시회 1차 본회의 "2024년 군정주요업무에 대한 보고"
횡성군의회, 제318회 임시회 1차 본회의 "2024년 군정주요업무에 대한 보고"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4-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군의회(의장 김영숙)는 금일 제318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집행부로부터 2024년 군정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백오인 의원(기획감사실)은 횡성군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워케이션 신축 시 최근 건축자재값 인상으로 인하여 당초 설계한 금액대비 많은 예산이 추가로 투입될 수 도 있으므로 추가되는 예산에 대해서는 국토부와 잘 협의하여 군비가 적게 투입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을 주문했다.

(재난안전과) 재난안전상황실 상시운영체계 구축 관련, 24시간 재난상황에 대비하는 취지는 맞으나 신규로 적지않은 전담인력과 예산을 수반한 재난안전상황실을 설치하기 보다는 현재 24시간 운영되고 있는 CCTV 통합관제센터의 기능과 인력을 보강하여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주문했다.

(자치행정과) 공무직 인력현황을 보면 정원대비 현원이 30명 가까이 초과되어 있는 상황으로 효율적인 인력운용을 위해 공무원 및 공무직 정현원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것을 주문했다.

(복지정책과) 국립강원호국원 조성사업은 사업 추진과정을 해당주민들과 공유하며 긴밀한 소통을 통해 추진을 주문했다.

(문화관광과) 횡성루지 웰컴센터 조성사업 관련, 웰컴센터 준공이 올해인데 아직까지 운영방식이 결정되지 않은 점은 문제가 있음.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운영이 될지 운영방식을 조속히 선정해 줄것을 주문했다.

박승남 의원 (세무회계과)은 추진과 관련하여 작년에 우리군이 고향사랑기부금을 많이 받았는데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 홍보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라며, 이렇게 모인 기부금이 기부취지에 맞는 사업에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 당부했다.

(가족복지과) 어르신 병원동행서비스 사업이 작년에 처음 시행되었는데 이용실적이 많지 않은 상황임. 사업취지가 좋고 군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이므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군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 당부했다.

(문화관광과) 작년에 횡성한우축제에 처음으로 총감독제를 도입하여 시행하였으나 많은 문제점이 도출된 것도 사실임. 이에 대한 보완책들을 마련하여 우리군 축제가 효율적이과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추진을 주문했다.

김은숙 의원(기획감사실)은 2023년도 횡성군 종합청렴도가 두 단계 상승하여 3등급을 받은 것은 모든 공무원들이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하나, 반면에 외부 청렴체감도는 한 등급 하락했으므로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도 향상에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허가민원과) 농촌 빈집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혜택을 받는 주민들의 자부담 방안등을 잘 고려하여 사업추진방식을 결정할 필요있다고 주문했다.

(자치행정과) 기념행사 추진과 관련하여, 많은 군민들 특히 우리군의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노년층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추진을 주문했다.

(산림녹지과) 리모델링 사업과 관련하여 현재 우리군에 조성되어 있는 어린이공원의 이용실태를 전반적으로 점검하여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도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표한상 의원(자치행정과)은 우리군이 일본과 중국 두 개의 나라와 교류를 하고 있는데 우리군에 매해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바,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계절근로자 해당 국가와 교류를 하는 방안도 검토을 주문했다.

(농정과) 반값 농자재 지원사업이 많은 농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 있는 사업이니만큼 관련 예산 확보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 당부했다. 또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우리군이 전국에서 4번째로 많은 인원을 도입하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운용, 관리로 전국에서 선도하고 있는 모델로 만들어 갈 것을 주문했다.

정운현 의원(기획감사실)은 올해부터 계획중인 청년지원센터 설치 운영과 관련하여 타부서에도 청년과 관련된 유사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바, 중복추진이 되지 않고 부서간 협업을 통해 효율적 추진을 주문했다.

(재난안전과) 범죄취약지역 방범용 CCTV 설치와 관련하여 설치하려는 위치에 주정차 단속 CCTV가 있을 경우 기능 호환성을 파악하여 예산 절감을 주문했다.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관련, 전천교 재가설 시 기존의 교량에 설치되어 있는 한우조형물 설치에도 많은 예산이 투입되었는 바,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자치행정과) 상반기 조직개편을 추진하려고 하는데 주요골자인 국의 설치했을 경우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우리군 조직에 맞는 방향으로 조직개편을 추진을 주문했다.

(교육체육과) 횡성여고와 송호대학교에 세팍타크로 팀이 운영되고 있으므로 실업팀 창단 방안 검토을 주문했다.

(문화관광과) 건립 관련, 당초에는 주요시설 중 공연장이 포함되어 있으나 최종 설계내역에는 빠져있는 바 이는 복합아트센터의 취지와는 어긋난다고 생각되므로 이에 대한 보완책 마련을 주문했다.

또 호숲정원 조성사업은 횡성호수길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이 자연 그래로의 모습을 보기 위해 찾고 있으므로 인위적인 인공 구조물 설치 등을 지양해달라 당부했다.

(환경과) 위탁관리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사업신청건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선정업체가 적으므로 관련예산 확보를 통한 사업확대로 오수처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 당부했다.

유병화 의원(자치행정과)은 이반장 지방지 보급과 관련하여 이반장들이 원하는 지방지 또는 지역지가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 당부했다.

(문화관광과) 횡성호수길 출렁다리 사업이 원점에서 재검토하게 되었는 바, 향후 의회 보고 시 꼼꼼한 검토 후 의회에 보고해 달라 주문했다.

(축산과) 미경산우 암소시장 육성 지원과 관련하여 한우 암소의 난소 적출, 결찰이 동물복지와 밀접한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검토 후 추진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