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2024년 데이터센터 시설 10대 트렌드 발표
화웨이, 2024년 데이터센터 시설 10대 트렌드 발표
  • PR Newswire
  • 승인 2024-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전, 중국 2024년 1월 18일 /PRNewswire=연합뉴스/ -- 화웨이가 최근 '2024년 데이터센터 시설 10대 트렌드'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관련 백서를 발표했다. 이 콘퍼런스에서 Yao Quan 화웨이 데이터센터 시설 도메인 사장은 미래 데이터센터의 세 가지 특징을 신뢰성, 단순성, 지속 가능성으로 정의했다.


트렌드 1: 고신뢰성 제품과 전문 서비스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운영을 보장하는 핵심 요소다

제품 설계와 제조 전반에 걸쳐 '풀체인 안전(full-chain safety)'이라는 개념이 구현돼야 한다. 전문적인 배포 및 품질관리(O&M)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제품 고장률을 낮추고, 재해 피해를 최소화하며, 엔드투엔드(end-to-end) 보증 메커니즘을 개선할 수 있다.

트렌드 2: 분산형 냉각 아키텍처가 냉각 안전을 보장하는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다

중앙 집중식 냉각 아키텍처와 달리 분산형 냉각 아키텍처는 하위 시스템이 서로 독립적이라서 한 디바이스의 결함이 다른 디바이스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더 유연성이 보장된다.

트렌드 3: 예측적 유지보수가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기본 기능이 될 것이다

데이터센터 유지보수는 통상 사건이 터진 후에 이루어진다. 하지만 지능형 컴퓨팅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러한 사건 발생 후 유지보수는 사건 발생 전 유지보수로 대체될 것이다. 취약한 구성 요소의 서비스 수명, 장치의 열 폭주, 냉각 시스템의 누출 예측을 통해 사고 예방이 가능하다.

트렌드 4: 라이프사이클 네트워크 보안 보호 시스템이 데이터센터 시설을 지켜줄 것이다

디지털과 지능형 기술의 발전이 계속되면서 네트워크 공격이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보안은 공급 보안, 심층 방어, O&M/운영 보안이라는 세 가지 차원의 라이프사이클 네트워크 보안 보호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돼야 한다.

트렌드 5: 조립식과 모듈식 솔루션이 고품질의 빠른 제공을 위한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다

조립식과 모듈식 솔루션은 기존 구축 방식에 비해 구축 기간이 짧고 품질이 더 좋다는 장점이 있다. 이것은 고품질의 현장 납품과 빠른 서비스 출시를 보장하고, 현장 구축으로 인해 생기는 폐기물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트렌드 6: 전문 관리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센터 O&M의 보안과 효율성이 향상된다

데이터센터는 집중적으로 확장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O&M가 더 급격히 더 복잡해지고 있다. 이때 전문 관리 플랫폼은 데이터센터의 O&M 효율성과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켜줄 수 있다.

트렌드 7: 공랭식과 액랭식 융합이 불확실한 서비스 요구 사항 발생 시 선호되는 아키텍처다

업계는 범용 컴퓨팅에서 지능형 컴퓨팅으로 전환하고 있다. 따라서 데이터센터가 범용 컴퓨팅과 지능형 컴퓨팅을 모두 지원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이를 고려해 공랭식과 액랭식 비율을 조정해 다양한 요구 사항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두 방식의 융합이 선호되는 아키텍처가 될 것이다.

트렌드 8: 간접 증발식 냉각은 현재와 미래에도 여전히 최고의 냉각 방식이다

냉각원을 고려할 때 간접 증발식 냉각 시스템은 아키텍처와 효율성 및 O&M 측면에서 냉수 시스템에 비해 분명히 이점이 있다. 간접 증발식 냉각 시스템의 분산형 냉각 아키텍처는 단일 지점 고장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 자유 냉각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면 단 한 번의 열 교환만 필요하다. 추운 지역에서는 컴프레서를 대부분의 시간 동안 휴면 상태로 유지하면 최적의 전력사용효율(Power Usage Effectiveness•PUE)을 달성할 수 있다.

트렌드 9: PUE를 더욱 낮추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은 효율적인 구성 요소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 엔지니어링 최적화로 전환하는 것이다.

기존 데이터센터는 장비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러나 물리적 한계로 인해 구성 요소의 효율성 개선은 곧 병목현상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구성 요소보다는 이제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최적화로 전환해야 한다. S-ECO 모드가 대표적인 사례다.

트렌드 10: 인공지능(AI) 최적화가 기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지능적으로 최적화하기 위한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다

기존 방식과 달리 AI 에너지 효율 최적화 솔루션은 사전 설정된 AI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모델을 통해 기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한다. 또한 AI 최적화는 관련 인력의 전문 지식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최적화와 뛰어난 효과가 특징이다.

화웨이는 디지털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노력 차원에서 고객과 파트너가 와트당 더 많은 컴퓨팅 성능을 발휘해 친환경적이면서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신뢰성, 단순성, 지속 가능성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센터 시설의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백서는 https://digitalpower.huawei.com/attachments/index/1991747e83d947b686b012919c687a88.pdf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