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한의 바다도 우리를 막지 못한다!
혹한의 바다도 우리를 막지 못한다!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 1함대 6구조작전중대, 1월 17일부터 이틀 동안 동해 군항에서 혹한기 훈련 실시

-혹한의 날씨에도 수중 탐색훈련, 수영훈련 등 강도 높은 훈련으로 임무수행능력 배양

해군 1함대사령부(이하 1함대) 6구조작전중대 심해잠수사(SSUㆍSea Salvage & rescue Unit) 장병들이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 동안 동해 군항에서 강도 높은 혹한기 내한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해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 및 조난사고에 대비하여 구조작전태세를 확립하고 심해잠수사의 정신력 배양과 협동심을 고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훈련 첫날인 17일에는 선체탐색ㆍ인양 상황을 가정한 스쿠버 훈련을 실시해 구조작전 임무수행 절차를 숙달했다. 가상의 선박이 가라앉은 상황을 가정하여 잠수사들이 수중에서 가상의 선박을 탐지하고 구조물을 조립, 해체하며 고립된 가상의 인명을 구조하면서 훈련을 마무리했다.

훈련 2일 차인 18일에는 익수자 구조능력과 체력 향상을 위한 수영훈련을 실시했다. 잠수사들은 SSU 특수체조로 몸을 풀고 혹한의 날씨 속 단체구보를 진행했다. 이후 이들은 차가운 바다로 뛰어들며 약 1.2km 거리의 핀ㆍ마스크(FinㆍMask) 수영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을 주관한 6구조작전중대장 박준영 대위는 “훈련을 통해 극한의 상황에서도 심해잠수사로서 본연의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 정신력과 체력을 증진했다”며, “전우와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실전적이고 강도 높은 교육훈련을 실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