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onPay,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
UnionPay,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
  • PR Newswire
  • 승인 2024-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십 년에 걸친 국제화 노력 끝에 거둔 성과

상하이 2024년 1월 18일 /PRNewswire=연합뉴스/ -- 세계 최대 규모의 신용카드 브랜드 UnionPay가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전 세계 183개 국가와 지역으로 카드 이용 범위를 확대하면서 중국 본토 외 지역에서 발급되는 카드 수가 2억 3000만 장을 돌파한 것이다. 

UnionPay가 '중국식 솔루션'으로 전 세계 결제 산업에 더욱 기여할 수 있게 된 것은 지난 20년 동안 힘써온 국제화 노력 덕분이다. 

UnionPay는 2004년 1월 18일 중국 중앙은행인 People's Bank of China의 승인을 받아 홍콩에서 카드 서비스를 개시하며 중국 은행 카드 브랜드 국제화의 단초를 마련했다.

2012년에는 국제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국제 비즈니스를 전담하는 UnionPay International을 설립했다. 이로써 '중국인이 가는 곳에는 UnionPay 카드 서비스가 따라간다'는 UnionPay의 기존 국제화 전략은 보다 포괄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국제 브랜드'로 발전하였고, UnionPay는 이제 중국의 개방 의지를 적극 뒷받침하고 결제 부문에서 높은 기준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미 엘살바도르에서도 카드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중국 본토를 넘어 6640만 개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으로 카드 서비스 범위가 확대됐다. UnionPay 카드는 지금까지 중국 본토 외 81개 국가와 지역에서 발급되었으며, UnionPay International은 현재 전 세계 2600곳 이상의 기관과 협력 중이다.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신용카드, UnionPay

중국의 결제 산업이 지난 20년 동안 빠르게 발전하면서 UnionPay International은 네트워크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서비스 유형을 다양화하며, 결제 시나리오를 개선하여 무역과 협력 분야에 종사하는 중국인과 외국인 모두에게 고품질의 금융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왔다.

신년 연휴 기간 동안 전 세계를 여행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은 홍콩 및 마카오 거리나 방콕, 도쿄, 아부다비 지역 상점 등 어디에서나 UnionPay 고유의 3색 로고를 볼 수 있었다. 

조사기관 Nielsen의 보고서에 따르면, UnionPay는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국제 카드 브랜드로 거듭났다. UnionPay 카드는 홍콩에서 첫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로 현재 전 세계 183개 국가와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 중 99개 국가와 지역에서 UnionPay 모바일 결제 제품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아시아•태평양, 유럽, 북미 및 기타 지역의 UnionPay 승인율이 약 80%로 상승했다.

한국에서는 현재 수백만 개의 가맹점이 UnionPay 앱을 지원하고 있다. 홍콩과 마카오에서는 지원 가맹점이 수십만 곳에 달하며, 말레이시아와 스리랑카의 경우 거의 모든 QR코드 가맹점이 UnionPay 앱을 지원하고 있다.

UnionPay International은 실용성을 토대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광범위한 협력을 통해 UnionPay 결제를 위한 방대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여 카드 소지자가 더 편리하고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3년 한 해 동안에만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싱가포르, 태국 및 사우디아라비아 내 관광청, 국제 면세 그룹인 DFS, 여행 플랫폼 Trip.com, 세금 환급 대행사 Planet Tax Free 등이 UnionPay International과 협력하여 호텔 예약, 교통, 식사, 쇼핑 등 각 분야에서의 결제 역량을 강화했다.

현재 UnionPay 결제 서비스는 5000곳 이상의 해외 학교를 비롯해 전 세계 10대 호텔 그룹, 유명 항공사, China-Laos Railway 같은 국경 간 교통수단, 해외 인기 관광지의 대중교통에서 지원되고 있다.

UnionPay International은 해외 결제 서비스를 위해 시중 은행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해외 거주민에게 맞춤형 옵션도 제공하고 있다. 여러 시중은행에서 '한국 관광(Tour South Korea)' 테마 카드, 국경 간 캐시백 카드, Prestige Asia 등 UnionPay에서만 지원하는 카드 상품을 도입하여 다양한 고객층의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UnionPay 앱인 Network Payment Platform에 연결된 시중은행 앱을 실행하면 해외에서도 UnionPay QR 코드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 입지 확장

국경 간 이동이 재개된 이후 Canton Fair나 China International Import Expo 같은 국제 행사가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면서 중국을 찾는 해외 방문객에게 양질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커졌다. 

현재 중국 본토 외 81개 국가와 지역에서 총 2억 3000만 장이 넘는 UnionPay 카드가 발급되었고, 35개 국가와 지역에서는 180개의 UnionPay 로컬 지갑이 구축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UnionPay 결제 상품이 카드 판독, 스캔, 현금 인출 등 여러 가지 기능으로 일상생활을 비롯한 해외 결제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면서 UnionPay는 중국을 찾는 방문객이 가장 선호하는 결제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러한 글로벌 서비스는 서비스 첫해 현지 UnionPay 카드를 처음으로 발급한 홍콩에서 Bank of China(홍콩)이 UnionPay 카드 결제를 승인하면서 시작됐는데, 이는 UnionPay International 비즈니스의 현지화이자 전 세계 거주자를 위한 결제 서비스를 모색하기 위한 출발점이었다. 

광둥-홍콩-마카오를 묶는 웨강아오 대만구(Greater Bay Area) 지역에서는 현재까지 총 3000만 장의 UnionPay 카드가 발급됐다.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에 참여하는 국가와 지역의 경우 누적 발급 수가 1억 7000만 장에 이른다. 아랍에미리트, 케냐, 몽골,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등의 국가에서는 UnionPay가 현지 학생, 근로자, 교사들이 선호하는 결제 카드로 자리 잡으며 일상생활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UnionPay 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중국 최대 오픈마켓인 Taobao 앱을 통한 쇼핑, 여행사 Trip.com에서의 항공권 예약, 택시 앱인 Didi 앱을 통한 차량 호출, 배달 플랫폼 Meituan 앱을 통한 음식 주문 등 중국 내 거의 모든 POS 단말기 및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UnionPay는 자국 내에서 QR코드 결제를 활성화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본토 이외의 지역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2018년에는 홍콩-마카오판 UnionPay 앱을 홍콩에 출시하였고, 이후 UnionPay International은 협업 모델을 혁신하여 해외 지갑이 UnionPay 카드들 바인딩하거나 앱 내에서 UnionPay 가상 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계정을 별도로 만들거나 국내용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중국 본토에서 익숙한 현지 결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인증 절차도 현지 기관을 통해 진행되므로 중요한 개인 정보를 타사 플랫폼에 제공할 필요가 없다. 

세계를 선도하는 중국 솔루션

UnionPay International은 해외 거주자에게 고품질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여러 국가의 중앙은행, 국가 결제 네트워크 및 결제 단체와 협력해 결제 네트워크, QR코드, 칩 카드에 대한 기술 표준을 수립하며 '중국식 솔루션'으로 전 세계 결제 산업에 적극 이바지하고 있다.

UnionPay International은 산업 발전의 추세에 발맞춰 카드 및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많은 국가들이 현지 결제 네트워크 구축에 박차를 가하며 각 네트워크 간 상호 운용성을 촉진해왔다. UnionPay International은 2023년부터 해외 15개 국가와 지역의 현지 네트워크와 손 잡고 QR 코드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말레이시아의 PayNet, 베트남의 NAPAS, 캄보디아의 Bakong, 라오스의 LAPNet 등 동남아시아 국가의 결제 네트워크를 포함해 총 16개 프로젝트가 시행을 완료했거나 현재 추진 중이다. 이후 중국 본토 이외의 지역에서 UnionPay QR 코드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수는 45개 국가와 지역에서 650만 곳으로 늘어났다. 이로써 UnionPay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큰 이점을 제공하는 결제 브랜드로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