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 추진
2024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 추진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4-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강원 모의평가 문제지와 실제 수능과의 유사도 비교 분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19일(금) ‘2024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수능형 문제지를 자체 제작한다.

올해는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제작을 위해 △문항 개발팀과 △검토 및 자문팀을 별도로 구성한다.

‘문항 개발팀’은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전공 도내 교사로 구성하여 ‘강원 수능형 문항 분석 연구회’로 활동하며 문항 개발의 주축이 된다.

‘검토 및 자문팀’은 문항 출제 및 검토 경력이 있는 교사로 구성하여 문항 개발·검토 과정의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문제지를 파일로 배부한 작년과는 달리, 학생과 교사가 제안한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문제지를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동일한 형태의 표지, 내지 인쇄물로 배부하여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기본 계획에 2023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과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간 유사도 비교 자료를 수록하였다.

강원 수능형 문항 분석 연구회가 문항의 항목별 유사도를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척도별 유사도를 산출하였다.

비교 항목은 개념 및 원리, 지문 및 보기, 선지, 자료형태, 문항형식 5개로, 척도별 유사도는 높음, 보통, 낮음으로 분류하였다. 4개 이상 항목에 유사도를 보인 문항은 유사도 높음, 1개 항목만 유사도를 보인 문항은 낮음, 나머지 문항은 보통으로 구분하였다.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280개) 분석 결과, △유사도 높음 6.8%, 유사도 보통 15.4%, 유사도 낮음 16.7%, 유사도 없음 61.1%로 산출되어 △38.9% 문항에서 유사도를 보였다.

신경호 교육감은 “전국연합학력평가 등 출제 경험이 있는 도내 교사가 우리 학생을 위하여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검토에 적극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라며,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 참여 저변 확대로 문항 분석 및 출제 전문성을 갖춘 도내 교사가 늘어나고, 그 결과 이 사업이 학생의 학력 신장에 촉매제가 되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