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강원 2024 대회 응급의료 대응 만전
정선군, 강원 2024 대회 응급의료 대응 만전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4-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군이 성공적인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를 위한 응급의료 대응에 나섰다.

군은 응급의료 체계를 구축하고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가 막을 내리는 다음달 1일까지 대회 참가자, 관계자, 관람객의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처치와 이송, 치료를 실시한다.

정선의료재단 군립병원은 전국 최초로 정선군에서 운영을 시작한 공공병원으로 지난해 7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공식 병원’으로 지정돼 대회의료서비스 운영계획 수립, 분야별 지원전략 협의 등 준비 과정을 마치고 군립병원 내 선수단 전용 접수 수납 창구와 의무지원실을 조성해 공무원, 통역사, 자원봉사자가 24시간 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치료를 위한 지정 병상도 확보돼 있다. 1층에 마련된 의무지원실에서 원무과와 응급실을 이용한 ONEWAY 시스템으로 대회기간 발생하는 환자를 진료한다.

또한 군립병원은 지경천 병원장을 비롯해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영상의학과 등 다양한 진료과로 구성된 의사, 간호사가 근무하며 24시간 진료가 가능한 응급실에서 진료를 실시한다.

현재 군립병원에서는 대회 중 부상을 입은 선수 에스토니아 선수 1명, 프랑스 기자 1명에 대한 외과 및 정형외과 진료와 자원봉사자 2명에 대한 응급 진료를 실시하는 등 의료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대회가 치러지는 하이원리조트 현장에서 환자가 발생하면 경증 응급환자의 경우 현장 응급조치 후 군립병원으로, 중증 환자가 발생할 경우 구급차, 닥터헬기로 상급병원(원주세브란스병원)으로 후송하는 등 즉각 대처가 가능한 의료지원을 통해 동계올림픽 스포츠 선수로 성장할 청소년 선수들을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대회가 열리는 정선군 하이원리조트 선수촌에는 정선군보건소와 춘천시보건소에서 24시간 구급차 지원을 통한 환자 후송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신애정 보건소장은 “전 세계의 청소년 선수들이 꿈을 이루기 위해 출전하는 이번 대회에서 그간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군립병원을 비롯한 정선군 보건소의 의료진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