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헌 의원, "GTX-D노선 원주 연결 확정, 원주시민들이 이뤄낸 성과“
송기헌 의원, "GTX-D노선 원주 연결 확정, 원주시민들이 이뤄낸 성과“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 25일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D노선 원주 연결 발표
- 원주~여주 복선전철과 연계시 서울·수도권 도심과의 접근성 획기적으로 개선
- 송 의원, “정부의 GTX의 원주 연장 발표 환영.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에 따른 원주의 수도권화가 앞당겨 질 것으로 기대돼”
송기헌 의원
송기헌 의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노선 원주 연장이 확정되면서 원주의 수도권화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국회의원(강원 원주시을, 재선)은 25일 정부가 교통격차 해소 방안으로 제시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에 GTX-D노선의 원주 연장안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GTX-D 노선이 원주까지 연장되면 원주시민들은 서울 삼성역을 거쳐 인천 국제공항까지 한 번에 열차 이동이 가능해진다.

송 의원은 향후 원주~여주 복선전철 완공에 대비, 원주와 서울·수도권내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GTX와 원주를 지나는 철도와의 연결을 위해 정부 설득에 집중해왔다.

또한, 지난 2021년에는 GTX-A노선의 원주 연장을 위해 원주시를 비롯해 여주, 이천, 광주 등 관련 지자체와 해당 노선 국회의원들과 토론회를 개최했고, 2022년에도 수서발 신중앙선 원주 연결에 따른 접근성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 개최하며 GTX 원주 연장이 필요하다는 여론 형성에 앞장서 왔다.

송 의원은 “원주시민들과 지역 정치권의 염원이었던 GTX 원주 연장이 결정됐다”며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돼 조기 완공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이어 “원주~여주 철도의 복선, 단선 논란을 끈질기게 정부를 설득해 지난 2020년 복선으로 확정을 지어 원주에서 강남까지 40분대 철도 교통망 구축이 현실화 됐다”며 “GTX 연결시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내의 철도 교통망이 구축돼 사실상 원주의 수도권화가 되는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