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교육중등 교원 대상 개별화 학습코칭 역량강화 지원
강원특별자치도, 교육중등 교원 대상 개별화 학습코칭 역량강화 지원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학교문화 조성 및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 지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31일(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에서 강원 중등 교원 30명을 대상으로 개별화 학습코칭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발견하여 학습의 지속적인 강화 및 유지를 위한 학습코칭 역량 신장, 학습코칭 강좌 운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획되었으며, 이날 대면 연수 6시간을 시작으로 총 5일 동안 진행된다.

지난 23년 10월 1기(이수자 22명)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2기 과정으로서 연수 시간은 △기본 과정 2일(9시간) △심화 과정 3일(9시간)으로 총 18시간이다.

연수에서는 △학습코칭의 개념 △학습 역량의 이해 △학습 역량 진단 방법 △학습코칭 수업모델 △학습 역량별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등을 다룬다.

즉,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신장과 유지를 위해 반드시 지녀야 할 학습 역량 상태 진단 및 이를 토대로 한 학습상담, ‘학습코칭 수업 프로그램(학습코칭 맞춤 솔루션)’ 진행을 돕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한편, 도교육청은 2023학년도부터 ‘배움․성장 스스로 공부하는 학교문화 만들기’ 사업을 통해 전국 최초로 중․고등학교 방과후수업에 개별화 학습코칭을 도입하여 △1:1개별 교과 코칭 △2~4명 그룹 교과 코칭 △동기, 인지, 사회․정서, 태도 학습 역량 코칭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개별화 학습코칭 수업 프로그램은 학생 맞춤형 수업,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4명 이하 소인수로 최소 3개월 이상 운영하되, 학생 피드백 강화로 매일 30분 이상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허남호 중등교육과장은 “자기주도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은 의욕적으로 학습을 시작하더라도 지속하기가 힘들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학습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동기 유발 및 지속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전문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학생들은 개별화 학습코칭 수업 프로그램 참여로 자신의 학습 역량을 키우고 맞춤형 개별 학습으로 학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