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걱정이 없는 화천 화천커뮤니티센터 개관
돌봄 걱정이 없는 화천 화천커뮤니티센터 개관
  • 김승회 기자
  • 승인 2024-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천군, 전국 최초 지자체 주도 온종일 초등 돌봄시설 운영 시작

초등 저학년 돌봄 부담 해소, 청소년 학습과 진로탐색 공간 역할

교육복지와 돌봄, 주거까지 패키지 지원으로 지역소멸 위기 대응

화천군 지역 초등 온종일 돌봄시설인 화천커뮤니티센터가 27일 문을 열었다.

화천군은 27일 오후 2시 화천읍 화천초교 옆에 건립된 화천커뮤니티센터에서 개관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화천커뮤니티센터는 국내 처음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돌봄시설이다.

화천커뮤니티센터는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온종일 돌봄, 초․중․고교생들을 위한 학습과 방과 후 수업 공간 역할을 하게 될 복합시설이다.

화천군은 지난 2019년 행정안전부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된 이후 총 사업비 216억원을 투입해 이날 시설을 준공했다.

센터는 연면적 5,135㎡ 규모로, 지하 1층에 공연장, 1층에 실내 놀이터와 파티룸, 2층에 돌봄시설과 실내체육관, 창의교육실, 3층에 돌봄시설과 장난감 대여소, 유아 놀이실, 4층에 글로벌 교육실과 진로진학 상담실, 스터디 카페 등을 갖췄다.

시설 운영에는 공무원과 센터장, 돌봄교사 등이 투입되며 학기 중에는 평일 하교 후부터 오후 7시, 방학 중에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돌봄 서비스가 제공된다.

화천군은 지난해 교육부의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선정으로 사업비 163억원을 확보함에 따라 사내면 지역에도 화천커뮤니티센터와 같은 기능을 담당할 사내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군은 장기적으로 인구감소와 저출산 문제,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교육복지와 돌봄, 대규모 주택건설을 통한 주거까지 아우르는 패키지 지원책을 준비 중이다.

이미 군은 전국 최초로 교육복지과를 설치한데 이어 대학생 재학 기간 등록금 전액, 매월 최대 50만원의 거주비 지원, 세계 100대 대학 유학비 지원 등 최고 수준의 교육지원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구상은 안정된 주거에 최고 수준의 교육지원과 돌봄 서비스가 더해 진다면, 지금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다는 확신에 근거하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우리 아이들이 마음은 화천에, 꿈은 세계에 두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나아가 교육지원과 돌봄, 주거지원이 포함된 종합적인 지방소멸 대응 정책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천커뮤니티센터 개관식에는 한기호 국회의원, 김명선 강원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 오성배 강원특별자치도 부교육감, 노이업 군의장, 박대현 도의원을 비롯한 화천군의원, 이화원 노인회장과 돌봄센터 이용아동 및 학부모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