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신청 지역 100% 선정
강원특별자치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신청 지역 100% 선정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4-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춘천시, 원주시, 화천군 3곳 지정

선도지역으로 선정 3년간 국비 지원 및 특례 지원 기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지방시대위원회(위원장 우동기)가 2월 28일(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결과를 발표했다.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과 공동 신청한 춘천시, 원주시, 화천군이 모두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교육부 교육발전특구는 주민들이 바라는 교육정책을 각 지역이 자율적으로 마련해 지역 내 합의와 협력을 기반으로 추진하면, 중앙정부가 30억 ~ 100억원의 재정지원과 규제 완화 등 다양한 특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1차 공모 지역 선정을 위해 오성배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추진단을 구성하고 춘천시, 원주시, 화천군 업무담당자들과 각 시․군별 ‘교육발전특구 기획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각 기초지자체에 적합한 교육발전특구 운영 모델 제안 및 교육 전 분야에 대한 지역 차원의 발전 전략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총력을 기울였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선정된 △춘천시는 대학-지역-기업 간 연계를 통해 생애 전주기 지역특화 교육도시모델 구축 △원주시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반도체 클러스터 등 지역산업 연계 생애주기별 미래인재 육성교육 △화천군은 지자체 주도 완성형 돌봄 생태계 조성 등을 발전 전략으로 제시하였다.

한편,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는 시범지역의 우수 모델들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성과관리를 위해 시범지역을 선도지역과 관리지역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선도지역은 3년의 시범운영기간 이후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종합평가를 거쳐 교육발전특구로 정식 지정되며, 관리지역의 경우 매년 연차 평가를 통해 보다 강화된 성과관리와 지원을 받게 된다. 춘천시, 원주시, 화천군은 모두 선도지역으로 지정되어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신경호 교육감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과 춘천, 원주, 화천이 함께 뜻을 모아 큰 성과를 이루어 냈으며, 이는 지방 주도의 공교육 혁신을 통한 지역인재 양성과 교육환경 조성 등 지방에 살기 좋은 정주 여건이 마련되어 강원이 피어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며, “강원특별자치도의 다른 기초지자체들도 2차 공모에 적극 참여하도록 독려해 공교육을 통해 지역의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