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강원도‘공룡선거구’우롱한 민주당, 도민이 심판할 것
(논평) 강원도‘공룡선거구’우롱한 민주당, 도민이 심판할 것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4-0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0 총선이 도내 현행 8개 선거구를 유지하는 가운데 실시되게 됐다.

원내 다수당인 민주당이 6개 시·군을 하나로 묶는 ‘공룡선거구’ 도입을 주장한지 5일 만에 여·야의 당초 잠정 합의안인 현행 유지로 귀결된 것이다.

현행 선거구가 도민들에게 100% 만족감을 줄 수 없어 아쉬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허무맹랑(虛無孟浪)한 공룡선거구 도입 주장이 무산된 것만으로도 그나마 다행이다.

지난 5일간 도내 언론은 물론 지역 시민사회단체까지 ‘공룡선거구’ 주장을 성토하고 나서며 지역 사회와 정치권은 큰 혼란을 겪었다.

야권 일부조차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던 ‘공룡선거구’ 도입 시도의 배경은 무엇인가.

여·야는 29일 강원도를 비롯 경기, 서울, 전남 등을 특례구역으로 적용하는 선거구획정안을 합의했다. 더불어 당초 1석 감축이 예정됐던 전북 선거구는 비례대표 1석을 줄여 기존 10석을 유지하도록 했다.

결국 민주당이 자신들의 텃밭인 호남지역 의석의 감축을 저지하기 위해 ‘공룡선거구’

운운하며 강원도민들의 분노와 혼란을 초래한 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다.

‘강원도 홀대’로 비쳐진 ‘공룡선거구’ 논란에 거품을 물며 흥분했던 도민들이 우롱을

당한 듯한 느낌이 남는 것은 지나친 평가일까?

당초 여·야가 잠정 합의했던 선거구 획정안으로 돌아온 것 뿐인데 혼돈의 과정에서 실익을 얻은 것은 누구인가. 도민들은 어리석지 않다. 원내 다수당이라는 입지를 내세워 기고만장한 행태를 보인 민주당에 이번 총선을 통해 엄정한 심판을 내릴 것임을 의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