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TN: 중국, 현대화 추진으로 새로운 고품질 생산력 개발 약속
CGTN: 중국, 현대화 추진으로 새로운 고품질 생산력 개발 약속
  • PR Newswire
  • 승인 2024-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징 2024년 3월 6일 /PRNewswire=연합뉴스/ -- 중국은 2023년 기술 거래 규모가 28.6% 증가하며 혁신 기반 개발 역량이 강화됐음을 보여주는 성과를 거뒀다.

중국은 혁신의 주도적 역할을 활용하고 과학 기술 발전을 통해 산업 혁신을 촉진하며 새로운 산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5일 국회에 심의를 위해 제출된 정부 업무 보고서에 명시된 내용이다.

Li Qiang 중국 총리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2차 회의 개막식에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중국이 산업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새로운 고품질 생산력을 더욱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고품질 생산력 개발

혁신을 주도하는 고품질 생산력은 기존의 경제 성장 모델을 넘어서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길은 첨단 기술, 고효율, 고품질을 특징으로 하며, 중국의 새로운 발전 철학과도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새로운 고품질 생산력을 개발하기 위해 정부 사업 보고서에는 여러 과제가 나열돼 있다.

수소 발전, 신소재, 바이오 제조, 상업용 우주 비행, 양자 기술, 생명 과학 등 미래 지향적인 신흥 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산업 및 공급망을 개선하고 업그레이드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이 보고서는 또한 중국이 디지털 경제의 혁신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인공지능 플러스 이니셔티브를 시작하는 한편 지능형 커넥티드 신에너지 차량과 같은 산업에서 선도적 위치를 공고히 하고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더욱이 중국은 2024년 경제 성장 목표를 약 5%로 설정하고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주요 국가 전략을 이행하고 주요 분야의 안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향후 몇 년 동안 매년 초장기 특별 국채를 발행할 계획이며, 올해는 1조 위안 규모의 국채를 발행한다.

이 보고서는 또한 과학과 교육을 통해 중국에 활력을 불어넣고 고품질 발전의 기반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잘 보여준다.

중국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 양성과 일류 과학자 및 혁신 팀 육성을 위한 노력을 가속할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기초 연구 인재 발굴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우수한 엔지니어 및 고숙련 인력을 양성하며, 젊은 과학자와 엔지니어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람 중심의 발전 철학 실천

이와 함께 보고서는 중국이 국민 복지 보장 및 개선, 더 나은 새로운 사회 거버넌스 방식 촉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람 중심의 발전 철학을 실천해 국민이 만족할 수 있는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1인당 가처분 소득은 6.1% 증가했으며, 6600만 명 이상의 납세자가 자녀 양육비, 자녀 교육비, 노인 요양비 등을 포함하는 개인소득세 특별공제 확대로 혜택을 받았다.

2024년 중국은 도시 지역에서 120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도시 조사 실업률을 약 5.5%로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중국은 생태 보호를 강화하고 친환경 저탄소 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 개선을 위한 포괄적 조치를 취하고 녹색•저탄소 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다.

국가에너지국(National Energy Administration)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재생 에너지 설치 용량은 사상 처음 화력 발전 용량을 넘어섰으며, 전 세계 신규 재생 에너지 설치 용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중국은 에너지 혁명을 추진하고 탄소 배출 정점 도달,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이고 신중하게 노력할 것이라고 보고서에서 밝혔다.

https://news.cgtn.com/news/2024-03-05/China-s-top-legislature-starts-annual-session-1rImSPDg5EI/p.html

출처: CG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