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 이 자본의 수도가 ADGM을 동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IFC로 만들면서 2023년을 마쳐
아부다비: 이 자본의 수도가 ADGM을 동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IFC로 만들면서 2023년을 마쳐
  • PR Newswire
  • 승인 2024-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부다비, UAE, 2024년 3월 8일 /PRNewswire/ -- 아부다비글로벌마켓(ADGM)은 2023년을 UAE의 수도가 국제 금융 중심지가 된 성공의 해로 선포하면서 2년 연속 이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금융 중심지로서의 성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금융 허브로서의 아부다비의 부상을 부각했다.

ADGM은 2022년에 입증된 상당한 성장과 앞으로 올 1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바탕으로 2023년을 힘차게 시작했다. 이는 모든 면에서 2023년 분기 및 반기 성장 수치에 의해 확인되었다.

이 지역 최강의 금융 수도

ADGM의 자산관리 부문은 2023년에 강세로 출발하여 IFC에서 영업을 시작하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의 전례 없는 유입이 지속되면서 더욱 강세로 마감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 운용자산(AUM)은 2022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기록된 연말 데이터에 따르면  수많은 투자 회사와 헤지 펀드가 ADGM에 설립되어 ADGM에서 활동하는 자산관리사 총수가 102 개사에 달했으며 이들은 141개의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국경을 넘어 기업들이 선호하는 목적지로 부상한 ADGM은 해당 분야의  주요 글로벌 및 지역 대기업들이 ADGM에 설립되는 것을 목격했다. 운용사는 1,825개로 2022년 수치(2022년 운용사 1,378개 ) 대비 32% 증가했다. 주목할 만한 이름으로는 브레반하워드, 아르디안, 골드만삭스, 티크하우캐피탈, 블랙스톤, SBI캐피탈,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아폴로, 피프스월, 피데라와 바이브런트캐피털 등이 있다. 게다가 ADQ, 키메라, G42, 걸프캐피탈, 원IM, 인베스트코프와 같은 유명한 현지 및 지역 기업을 포함하여 125개 이상의 기업이 ADGM에 등록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2023년 말 수치에도 ADGM으로부터 IPA를 받은 88개 금융기관과 2개 거래소가 반영돼 있으며, 이 중 상당수가 자산운용 분야에 속해 있다. 자산운용사들의 ADGM 이전으로 인해 펀드회계, 펀드관리 등 유수의 자산•펀드 서비스 업체들이 ADGM의 문을 여는 기회에 기대를 걸고 있다.

ADGM의 인력이 1년 사이에 22% 증가한 13,394명으로 늘어난 것이 이 같은 성장을 뒷받침한다. JP모건과 BNP파리바 등 ADGM에 기반을 둔 여러 글로벌 금융기관과 투자은행이 있다.

아메드 알 자심 알 자아비(Ahmed Al Jasim Al Zaabi) ADGM 회장은 "아부다비가 팔콘 경제로 진입한 1년과 아부다비글로벌마켓의 엄청난 성장의 1년"이었다면서 "이러한 요소들을 함께 묶어 생각해보면, 경제 목표에 대한 일관성, 끈기, 일치성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성취할 수있는지를  깨닫게 된다. 우리는 불과 8년 만에  2년 연속 세계 최대 금융 지구 중 하나이자 이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제 금융 중심지가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자본의 수도'로서 아부다비의 국제적인 입지를 강화하면서 ADGM은 금융 지형에 대한 이 수도의 잠재력을 실제로 활용하고 기반이 되는 분야에서 전략적으로 기회들을 만들었다"면서 "오늘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성장은 UAE 지도자들의 비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우리는 2024년으로 나아가면서 강력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DFW 2023 – 아부다비로 몰려오는 금융 거물들

아부다비파이낸스위크(ADFW) 2023은 전세계 최고 중의 최고를 유치함으로써 이 지역 금융 행사의 수준을 높였다. 이 행사는 18,000 명 이상이 참가자들이 오게 했으며 46개의 서브 행사, 180개의 세션, 다양한 배경을 가진 300명의 국제, 지역 및 현지 연사들이 참가하는 5개의 포럼을개최했다. 참석자의 39%가 100개국 이상의 글로벌 참가자 였기에 이  행사의 글로벌 영향력은 상당히 높았다.

JP모건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 회장 겸 최고경영책임자와 브리지워터어소시에이츠의 설립자, 공동회장, 공동최고투자책임자 레이 달리오(Ray Dalio) 등 금융 업계의 국제적 아이콘들은  ADFW 기간 동안 아부다비가 글로벌 금융 중심지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아부다비파이낸스위크  동안 총 23건의 시장 발표가 기록되었으며, 여기에는 월드뱅크와 JP모건 그리고 핀테크 및 지속가능한 금융 전반에 걸쳐 있는 강력한 라인업의 신흥 금융 기관들의 사업 운영 업그레이드가 포함되었다.

'지속가능성의 해' 그리고 COP28

'지속가능성의 해'-2023년이 2024년까지 계속되고, UAE에서 개최되는 COP28의 체결을 통해  ADGM은 아부다비와 UAE의 지속가능성 목표와 원활하게 일치시키면서 지속가능한 금융을 촉진하는 여러 이니셔티브를 주도했다.

2023년 상반기 ADGM은 지속가능 금융을 위한 이 지역 최초의 포괄적인 규제 프레임워크를 도입했다. 뒤이어 ADGM이 의장을 맡고 있는 UAE 지속가능금융워킹그룹(SFWG)이 COP28 직전에 UAE SFWG의 세 가지 핵심 목표를 강조하는 세 번째 공개 성명을 발표했다. 비슷한 시기에 ADGM이 COP28의 '주요 기후금융 파트너'로 지정되고 선구적인 글로벌기후금융센터(GCFC)의 홈이 되었는데 이를 통해  기후금융 프레임워크와 스킬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UAE와 전세계에서 모범사례가 지지를 받게 된다. COP28은 또한 ADGM에서 촉매 역할을 하게 될 300억 달러 규모의 기후 기구 알테라(ALTERRA)의 출범을 목격했는데 이는 글로벌사우스의 자금 활용 향상에 중점을 두고 보다 공정한 기후금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추진할 것이다.

또한 지난해 28개 신규 서명국이 ADGM 주도로 아부다비지속가능금융선언에 서명함으로써 총 서명국 수는 145개국이 되었다.

핵심 성과 - 2023

  • ADGM은 2023년 5월 알 림 섬을 관할 구역으로 지정함으로써 10배 확장했으며, 지리적 면적이 1,438만 평방미터에 달하는 전세계 최대 국제 금융 지구 중 하나가 되었다.
  • ADGM은 2023년 5월 ADGM 법인 및 정리 보고서(LPA 리포트)에 대한 첫 번째 자금세탁 및 테러리스트 금융 (ML/TF) 리스크 평가를 시작했다.
  • ADGM FSRA는 자금 세탁 방지 및 제재 규칙과 지침("AML 룰북")의 개정을 발표했다.
  • ADGM 등록청(RA)은 분산 원장 기술(DLT)재단들을 위한 입법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로고: https://mma.prnasia.com/media2/1696045/Abu_Dhabi_Global_Market_Logo.jpg?p=medium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