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곳도, 깊은곳도 두렵지 않다!
높은곳도, 깊은곳도 두렵지 않다!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1일(월) 1함대 6구조작전중대(SSU), 동해상에서 항공구조훈련 실시

-UH-60 헬기 동원한 실전적 훈련으로 항공구조장비 숙달 및 항공구조능력 강화

해군 1함대사령부(이하 1함대) 6구조작전중대 심해잠수사(SSUㆍSea Salvage & rescue Unit)들이 3월 11일(월) 동해상에서 ’24년 FS(Freedom Shield) 연습의 일환으로 실전적이고 강도 높은 항공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해상 재난 및 조난사고 발생 시 항공기를 이용해 항공구조사들이 신속하게 현장에 투입되어 구조작업을 실시하는 항공 인명구조 절차와 항공구조장비 사용을 숙달하고, 항공구조사와 항공기 승무원 간 팀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훈련은 함정에서 실종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며 시작되었다. 출동지시를 받은 항공구조사들은 헬기(UH-60)에 편승하여 신속하게 실종자 발생 구역으로 이동한 뒤 수영을 통해 조난자에게 접근했다. 이후 구조용 바구니(Basket)와 호이스트(Hoist) 인양장치 등 항공구조장비를 활용해 안전하고 신속하게 해상에 표류 중인 익수자를 구조하며 성공적으로 훈련을 마무리했다.

이번 항공구조훈련을 진행한 6구조작전중대장 박준영 대위는 “해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난ㆍ조난 사고에 대비하여 강도 높은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며, “언제 어떠한 상황속에도 국민과 전우의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실전적인 교육훈련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