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안동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사업설명회 개최
2024년 안동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사업설명회 개최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14일 관내 초중고 상담(교)사와 교육복지사,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드림스타트 등 청소년 관련 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올해 운영될 사업 안내 및 전년도 사업실적 공유를 통해 센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해 청소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이 요청하는 현장으로 찾아가는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멘토링프로그램, 자살자해 집중 심리클리닉,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심리외상사업, 사이버폭력예방 등 센터 주요 사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함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에서는 검정고시 학습지원, 급식지원, 건강검진 등 다양한 사업에 대해 안내했다. 특히 올해부터 신설된‘꿈드림 장학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꿈드림 장학생’은 안동시장학회에서 학교 밖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수여하는 것으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의 추천을 받아 10명을 선발하게 된다.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상담교사는‘학교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도움이 되었다’라며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발굴 시 적극적으로 연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 한 해 동안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개인상담 서비스를 지원받은 청소년은 295명으로 전년 대비 61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청소년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 수가 증가하고 있는 점은 눈여겨 볼만하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의 발생 수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안동시에서는 112명의 청소년이 학교를 떠났다. 이들 중 상당수가 본인이 원하는 것을 배우고 특기를 살리고자 자발적으로 학교를 그만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수의 학교 밖 청소년이 꿈드림의 지원을 받아 미래를 위해 학업과 진로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한 해 꿈드림을 통해 검정고시에 합격한 청소년은 38명(고졸 32, 중졸 5, 초졸 1)으로 집계됐다.

안동시 관계자는 “관내 학교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위기청소년을 적극 발굴해 모든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