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제적 대응
강원특별자치도,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제적 대응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4-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가뭄대비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 792억 투입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안전영농 실현을 위한 『2024년도 가뭄대비 종합대책』 을 수립하여 농업용수 확보를 단계별로 추진한다.

도내, 최근 6개월간 강원특별자치도의 평균 강수량(992.8㎜)은 평년의 106%, 농업용 저수지 평균 저수율은 96.2%로 평년(85.2%) 대비하여 가뭄상황은 정상 수준이다.(‘24. 3월 기준)

※ 관심단계 : 최근 6개월 누적강수량 65%이하, 영농기 저수율 70%이하

하지만, 최근 이상기후로 지역별, 계절별 강수편차가 커지면서 국지적인 가뭄지역 피해가 확대되고 있어 선제적인 대처가 필요하여, ‘24년 당초 예산에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 사업비(용수개발, 수리시설 정비 등) 792억을 확보하여 영농기 전에 신속 투입하였고, 시군 및 농어촌공사에서는 지난해 11월부터 본격적인 영농기 이전까지 도내 저수지 297개소(시군관리 218, 공사 79)에 물가두기와 한해장비(관정, 양수기, 송수호수 등) 대하여 점검·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영농가뭄 대응을 위하여 농업용수 확보 응급대책으로 사전대비, 가뭄발생 시 대응, 사후 조치 등 3단계로 계획하여 철저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1단계) 사전준비로, 영농기 전 사업비 교부 및 양수장비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며, (2단계) 가뭄 발생 시 대응으로, 시군 및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조하여 농업재해대책 상황실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고, 중앙부처에 국비지원을 건의하는 등 가뭄피해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3단계) 사후 조치로, 추가적인 피해상황 조사 및 재해대책 평가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친환경농업과 김동식 과장은 “시군 및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조하여 가뭄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재해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가뭄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 며, “아울러 도민들께도 물 절약운동에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리며, 특히 영농철 농업용수 절약 당부의 말과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