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청년가치성장타운 입주자 활발한 행보
동해 청년가치성장타운 입주자 활발한 행보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시가 청년 친화도시 기반 구축의 일환으로 지난해 개소한 청년가치성장타운이 지역 청년과 주민을 위한 창업 및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밝혔다.

부곡복개로 88번지 일원에 위치한 청년가치성장타운은 연면적 389.13㎡,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되었으며, 지난해 12월 8일 개소 이후 청년창업자들이 카페와 창업공간 4곳에 모두 입주하면서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1층에 있는 카페 온오프(대표 전승열)는 14년차 바리스타와 티소믈리에가 힘을 합쳐, 수년간의 경험으로 찾아낸 레시피와 녹차산지를 돌아다니며 직접 공수한 녹차와 황차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레몬슈패너와 레몬크림샷의 시그니처 메뉴가 MZ세대에 인기를 끌고 있고, 지역의 어르신과 주민들이 선호하는 쌍화차, 수제대추차 등의 전통차도 시설 운영을 활성화하는 데 한 몫을 하고 있다.

향수공방인 프로푸모(대표 김은정)에서는 80종의 단일 향료를 맡아보고 세상에 하나뿐인 향수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를 비롯해 블랜딩 되어있는 브랜드 향기 130종의 향료 중 방문객이 원하는 향수, 섬유향수, 디퓨저, 인센스를 제작할 수 있는 초이스 클래스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망상, 어달, 천곡, 무릉 등 지역의 특색이 반영된 향과 네이밍이 활용된 4종의 디퓨저도 판매되고 있어, 외지 관광객 방문 시 동해시를 알리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2층 비누공방인 다복비뉴(대표 최예봄)는 다양한 비누 판매는 물론 동해시 지역 명소를 형상화한 제품 개발과 함께 유리접시, 인센스스틱, 슬라임비누, 힙팟 원데이클래스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빛과차(대표 양진혁)에서는 HACCP 인증을 받은 제조시설과 계약, 20여 종의 삼각 티백과 로스팅 원물차, 꽃차 등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 향후 50종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동해, 삼척에 거주 중인 임산부에게 루이보스 삼각티백(30개입)을 무료로 증정하는 등 지역사회 일원으로 저출산문제 극복에도 동참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재료를 적극 활용, 세밀한 수작업을 통해 꽃을 제작,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연화공방(대표 엄연)은 맞춤형 원데이클래스,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 지역의 소통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부분의 체험 및 수강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됨에 따라 확인 후 방문하여 주시기 바라며, 기타 운영사항은 청년가치성장타운(☎070-7543-5011)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형기 경제과장은 “청년창업가들은 지역의 성장을 견인하는 중심추이자 소중한 자원으로, 이제 곧 걸음마를 뗀 만큼, 앞으로 청년성장가치타운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여 취·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에서는 다양한 청년정책 추진과 지원에 힘쓰겠다.”며, “지역 주민들도 많은 격려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