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자연유산 민속행사“도계 영등제” 개최
삼척시, 자연유산 민속행사“도계 영등제” 개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월 24일(일) 11시부터 ~ 13시까지 도계 긴잎느티나무 광장에서 개최

삼척시(시장 : 박상수)가 오랜 세월 마을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제42회 도계 영등제를 3월 24일(일) 11시부터 ~ 16시까지 도계 긴잎느티나무 광장에서 도계 영등제운영위원회(대표 신상균) 주관으로 개최한다.

예로부터 삼척관내 각 마을은 큰 나무나 숲 등 자연물을 마을 성황제 등의 신목(神木)로 정하여 신성하게 여기며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그중 도계지역은 민속절기의 하나인 영등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삼척 도계리 느티나무에서 마을과 주민들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제례행사를 지내온 바 있다.

올해 도계 영등제는 제례와 초청가수 및 품바 공연 등 한마당잔치와 경품추천, 탁주한사발 나누기 등 다양한 행사가 함께 펼쳐지며, 특히 올해에는 도계읍에 위치한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인 삼척 흥전리사지에서 출토된 유물 복제품 30여 점이 행사장 주변에 전시되어 지역민의 자긍심을 고취할 계기가 될 예정이다.

삼척시 관계자는 “이번 자연유산 민속행사인 도계 영등제를 통해 자연유산의 문화재적 가치를 재조명하여 자연유산과 지역주민이 함께 하여 사라져가는 자연유산 민속행사의 명맥을 되찾고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삼척시는 이번 도계 영등제 행사에 자연유산 민속행사 지원사업으로 국·도비 보조금과 시비를 합하여 총 2천 5백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지난 2월에는 삼척 갈전리 서낭제에 4백만원을 지원하였고, 6월에는 삼척 궁촌리 음나무 주변에서 행하는 선흥마을 단오제에 5백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