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정, 지역 예술인 참여한 ESG 특별기획전시 통해 탄소중립 및 지역상생 실천
한수정, 지역 예술인 참여한 ESG 특별기획전시 통해 탄소중립 및 지역상생 실천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업앤리(UP&RE) 행사 개최 등 140.53kg의 탄소 저감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 이하 한수정)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ESG 특별기획전시인 업앤리(UP&RE) 행사를 통해 140.53kg의 탄소를 저감했다.

업앤리(UP&RE) 특별전시는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번 행사에는 지역민과 예술작가 등 7명이 협력해 흙이나 종이, 버려진 나무, 재활용품 등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친환경 재료를 활용한 새활용(Upcycling) 작품과 재활용(Recycling) 작품 27점을 전시했다.

특히 ‘전시물품 재활용 화분 나눔행사’를 통해 5,576개의 종이화분과 402개의 플라스틱 화분을 봉화 인근의 지역농가 32곳에 기부하는 등 자원순환 실천활동을 펼쳤다.

이를 통해 플라스틱류 0.0597t과 폐종이류 0.039t(IPCC가이드라인 기본 배출계수 사용, 산화계수 1.0 적용) 가량의 전시물품을 재활용해, 해당 물품의 전체 소각 폐기 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 140.53kg을 감축했다.

이밖에 ‘스펀지 바느질 아트’ 등 재활용품을 활용한 공예 체험활동과 ‘폐병뚜껑 수집 챌린지’를 통해 수집된 폐병뚜껑 3,100여개를 활용한 키링을 제작해 관람객들에게 기념품으로 제공하기도 했다.

한창술 국립백두대간수목원장은 “지역 예술작가와 협업 및 재활용품을 활용한 공예 체험교육 등 지역상생, 탄소중립 활동을 통해 관람객과 함께하는 ESG 실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