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교육지원청 학교폭력제로센터 현장을 가다!
강원교육지원청 학교폭력제로센터 현장을 가다!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4-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년 상반기 학교폭력 사안 대응 교육지원청 현장 컨설팅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3월 27일(수) 학교폭력제로센터 및 전담 조사관 제도 운영 등 학교폭력 사안 대응과 관련하여 교육지원청 지원 및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춘천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

학교폭력제로센터는 학교폭력 사안 전담조사관 운영, 피해학생 심리상담 지원, 피·가해학생 간의 관계회복 프로그램 지원, 피해학생 법률 자문 등 학교폭력 통합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교육지원청 내 전담부서이다.

이번 컨설팅은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중앙 컨설팅단이 합동으로 현장을 방문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강원특별자치도춘천교육지원청을 방문하여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교폭력제로센터 및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운영 현황, 제도개선 의견을 청취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한다.

컨설팅은 △학교폭력제로센터의 통합 지원 체계 구축 현황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운영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운영 △학교장 자체해결제 운영 현황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처음 운영하는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위촉 및 관리, 역할과 역량 강화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고,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운영을 위한 심의위원회 위원 구성과 전문성 제고 방안, 관계회복을 통해 학교장 자체해결 비율을 높이기 위한 학교폭력제로센터 운영 방안 및 제도 개선사항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확산 한다.

박성관 인성생활교육과장은 “2024학년도부터 강원특별자치도 17개 교육지원청에서 학교폭력제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폭력제로센터의 안착을 위해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안내하고 전담 조사관 역량 강화 워크숍을 운영하는 등 학교폭력 통합지원을 통해 학교 교육력을 회복하고 선생님들이 교육의 본질인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