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임신 사전건강관리지원 및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사업 시행
문경시, 임신 사전건강관리지원 및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사업 시행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경시보건소는 4월부터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를 위해 ‘임신 사전 건강관리 지원과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을 새롭게 시행한다.

금년부터 임신 사전건강관리를 위해 임신 전 필수 가임력 검사비를 지원하며 대상은 부부 중 여성이 만 15세 ~ 49세의 가임기로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사실혼·예비부부 포함)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검진 항목은 여성의 경우 난소기능검사(AMH)와 부인과 초음파, 남성의 경우 정액검사가 있으며 여성은 최대 13만원, 남성은 최대 5만원을 1인 1회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 방법은 보건소를 방문하거나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을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은 냉동난자를 사용해 임신·출산을 시도하는 부부에게 시술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부부당 총 2회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절차는 사전 신청 없이 냉동난자 사용 보조 생식 시술 완료 후 방문 신청하면 된다. 단, 난임 진단을 받은 경우 사전에 반드시‘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신청을 해야 하며 중복 지원은 불가능하다.

문경시보건소(소장 박애주)는 “임신 전 건강관리지원을 통해 임신·출산을 준비하는 부부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하는 데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앞으로도 저출산 극복을 위해 다양한 임신·출산 지원사업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