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국민을 비하한 허영 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을 잊고 있었다
(논평) 국민을 비하한 허영 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을 잊고 있었다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4-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잊고 있었다.

강원도내 유권자,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을 무시의 대상자로 취급했던 당사자가 이번 총선에서 우리의, 강원도민의 대표자가 되겠다고 다시 나섰다는 것을...

더불어민주당 허영 도당위원장의 국민 비하 발언은 지난 3일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에 의해 재조명됐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춘천 유세에서 “민주당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후보는 지금의 난장판을 만든 비례대표 제도에 대해 ‘국민은 몰라도 된다’고 했던 사람이다. (국민이)몰라도 되는 정치가 어디 있느냐”라고 역설했다.

현재 제22대 총선에서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따라 38개 정당이 비례대표 투표용지를 빽빽하게 채워 유권자들의 기표에 혼란을 초래할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21대 총선 당시의 35개 보다도 등록된 정당이 늘어나면서 사실상 ‘난립’, ‘난장판’이라는 평가가 무색하지 않은 상황이다.

4.10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은 ‘꼼수’ 위성정당의 문제점을 들어 2020년 총선 이전의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돌아갈 것을 요구했었다. 하지만 원내 거대 야당의 횡포로 민주당이 기존 체제 유지 방침을 고수하면서 소위 ‘난장판’이 재현되고 만 것이다.

특히 2023년 11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서 민주당 위원이었던 허영 후보는 “국민은 그걸(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산식)을 알 필요 없다. 국민이 산식(의석수 계산법)을 알고 투표하느냐”며 국민을 ‘무지의 대상’ 으로 취급했다.

국민의힘이 복잡한 비례대표 산식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한데 대한 반론이었다.

결국 이같은 발언이 ‘국민 비하’ 라는 파문을 일으키자 허 후보는 “국민께 불필요한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정개특위 위원직을 사퇴했었다.

자신의 발언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한 것이었고, 민주당은 사태를 수습하는 차원이었다.

허 후보는 지난 21대 총선 당시 ‘일하는 국회,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겠다’, ‘국회의원 기득권 내려놓기’ 등을 약속했었지만 체감할 변화는 없었다. 국회의원의 기득권인 ‘방탄 국회’는 민주당에 의해 여전히 지속돼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