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보건소, 2024년 4월 신규 모자보건사업
횡성군보건소, 2024년 4월 신규 모자보건사업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4-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및 냉동난자 보조생식술 지원사업

횡성군보건소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임신 준비 중인 부부(예비부부 및 사실혼 포함)를 대상으로‘임신사전 건강관리 지원사업’ 및 ‘냉동난자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 같은 지원으로 부부가 추후 임신·출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임력을 확인·보존하는데 드는 경제적 장벽을 낮춰 임신·출산 과정에서 장애가 될 수 있는 건강 위험 요인을 조기에 발견하여 대비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4월부터 실시하는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은 기존 난임진단 검사비 지원사업이 종료되면서 대체된 사업으로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중 가임력 검사 희망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한다.

지원금액은 여성 최대 13만원, 남성 최대 5만원으로 기존사업과 대비하여 3만원 증가(기존사업은 부부 당 15만원 한도 지원)하였다. 필수 검사 항목으로는 여성의 경우 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난소, 자궁 등) 초음파이며 남성의 경우 정액검사(정자정밀형태검사 포함)이다. 이외에도 지원금액 한도 내에서는 진찰료 및 기타 검사비를 추가로 지원한다.

다만, 기존사업과는 다르게 사전에 보건소를 통하여 반드시 검사의뢰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참여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검사한 자에 한정하여 비용을 지원한다.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참여 의료기관 목록은 e-보건소(https://www.e-health.go.kr/)의 공지 사항에 등재된다.

한편, 냉동 난자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은 냉동한 난자를 사용하여 임신·출산을 시도하는 부부(난임부부 포함)가 대상으로, 회당 100만원 한도로 부부당 최대 2회까지 지원한다.

사전에 난임 진단을 받지 않은 부부라면 사전 신청 없이 냉동 난자 사용 보조 생식 시술 완료 후 사후 지원 신청을 하면 되고, 사실혼 부부 또는 난임 진단을 받은 부부라면 사전에 반드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을 신청하여야 지원받을 수 있다.

김영대 소장은“최근 현대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혼인 연령 증대 등에 따른 난임 이슈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번 사업들을 통해 건강한 아이를 갖고자 하는 부부의 경제적 부담이 경감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