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주민주도형 마을 복지계획 수립·실행을 위한 주민력 강화사업“제3기 읍·면 복지대학”업무협약
영월주민주도형 마을 복지계획 수립·실행을 위한 주민력 강화사업“제3기 읍·면 복지대학”업무협약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4-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월군은 4월 5일 주민력 강화를 위한 제3기 읍·면 복지대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 협약식은 영월군(군수 최명서), 영월군종합사회복지관(관장 정낙찬), 영월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안태섭), 산솔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창훈)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영월군은 예산과 행정 지원을, 복지관은 주민역량강화 교육과 컨설팅 지원을, 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네트워크 연계와 협의 조정을,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역량 있는 참여 주민 모집과 마을복지계획 추진을 담당한다.

지난 1~2기 읍면복지대학 수료생은 3개면 50명으로, 무릉도원면은 ‘찌글짝뽀글짝 나 이뻐(찾아가는 이미용 봉사)’, 김삿갓면은 ‘마카모예, 할무이집에 놀러가자(반찬봉사)’, 주천면은 ‘황혼의 함박꽃 빛나는 우리(경로당 프로그램)’의 마을복지계획을 시행하여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내 돌봄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대한 주민의 관심을 높이고 역량 강화를 위하여 전문복지기관을 연계하여 마을단위 복지의제 발굴 및 해결을 위한 전문성과 연대감을 향상시키며, 참여 주체 간 관련 지식을 공유하여 주민력과 지역 복지력을 강화한다.

최명서 영월군수은 “이번 협약을 통해 주민들의 주민력을 강화하고, 주민주도 복지 활동 활성화 및 그물망 같은 촘촘한 인적 안전망을 구축하여 우리군민 모두 소외되지 않는 살기좋은 영월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