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동남아 관광시장 개척 발 벗고 나서
동해시, 동남아 관광시장 개척 발 벗고 나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소: 베트남(하노이)

-기간: 2024. 4. 11 ~ 4. 14.

-내용: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하노이 국제 관광박람회 참가

동해시가 지난해 대만에 이어 올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국제 관광박람회에 참석하는 등 동남아 관광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따르면 지난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은 코로나 이전의 63% 수준인 1,100만여 명이나, 이는 전년(2022년) 320만여 명 대비 무려 245%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추세라면 코로나 이전으로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외국인 관광 수요를 선점, 지역 방문 유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이달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베트남 하노이 I.C.E 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하노이 국제 관광박람회에 참가하여 동해시 홍보관을 운영하는 등 선제적 해외 관광마케팅 전략을 펼친다.

베트남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일본, 중국, 미국, 대만*에 이은 42만 명으로 상위 5개국에 포함되어 있어, 앞으로 관광객 유입에 대한 잠재 가능성이 매우 높은 곳이다.

* 일본(232만여 명) > 중국(202만여 명) > 미국(109만여 명) > 대만(96만여 명)

시는 국제 관광박람회 기간 중 홍보영상 상영 및 관광 홍보물 배부, 다양한 이벤트 등을 추진하는 홍보관을 알차게 운영하여 베트남뿐만 아니라 박람회에 참가한 나라를 대상으로, 동해시 관광상품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베트남 현지 여행사와 B2B 미팅과 바이어 상담 등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웰니스가 국내‧외 관광트랜드로 떠오르고 있어 동해시 대표 웰니스 시설인 동해무릉건강숲과 동해보양온천 등의 프로그램을 적극 소개하는 맞춤형 홍보 전략을 통한 관광객 유치에 힘쓰고, 박람회에 참가한 해외 국가들과 관광 콘텐츠 교류 및 관련 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선우 관광개발과장은 “지난해 대만에 이어 올해 베트남 국제 관광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동남아 관광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하여 해외 관광수요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실제 박람회와 여행사 팸투어를 연계, 동해시의 글로벌 관광 이미지는 물론 K-컬쳐, K-관광의 매력을 널리 알려 2천만 관광객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